소비자 피해 유형 ‘배송지연’ 가장 많아
(자료제공=한국소비자원)
우체국택배가 택배서비스 업체 중 가장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0일 한국소비자원은 택배서비스 시장점유율 상위 5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우체국택배(3.97점)가 최고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어 CJ대한통운(3.86점), 로젠택배(3.83점), 롯데택배(옛 현대택배ㆍ3.76점), 한진택배(3.74점) 등의 순이었다. 5개 업체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83점(5점 만점)이었다.
우체국택배는 예약 접수ㆍ배송 안내 등 ‘이용절차 및 직원서비스’와 ‘배송 가능 물품 및 정보제공’, ‘서비스 호감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가격 만족도’는 로젠택배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편, 응답자 1000명 중 25%(250명)는 택배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피해 유형(중복응답)은 배송지연(54.4%), 물품의 훼손ㆍ파손(44.8%), 배송물품 분실(25.2%), 오배송(21.2%) 등으로 조사됐다.
업체별로는 우체국택배가 소비자 피해 경험률(18.0%)이 가장 낮았다. 이어 한진택배(23.0%), 롯데택배(25.0%), CJ대한통운(28.0%), 로젠택배(31.0%) 등의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