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브랜드 가전제품, 해외직구가 35%까지 저렴…AS는 다소 불편”

한국소비자원은 국내에서 판매중인 해외브랜드 중소형 생활가전 5종의 국내외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4종의 해외구매 가격이 국내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조사대상은 소비자 선호도 상위 5개 품목의 1위 브랜드 제품 중 해외구매 후기가 많고 국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동시 판매중이라 가격비교가 가능한 제품 5종이다. 네스프레소의 커피머신, 다이슨의 진공청소기, 키친에이드의 블렌더, 드롱기의 토스트기와 전기포트다.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관세 및 부가세 부과대상인 다이슨의 진공청소기와 키친에이드의 블렌더는 해외판매가격에 배송대행료를 포함하더라도 국내판매가보다 각각 21.4%, 35.1%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면세한도 이내인 드롱기의 전기포트와 네스프레소의 커피머신은 해외구매가가 국내판매가보다 각각 4.7%, 22.0% 저렴했다. 드롱기의 토스트기 제품은 유일하게 해외구매가가 국내에 비해 53.8%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0개 해외 가전제품 브랜드(위의 4종 브랜드와 WMF, 돌체구스토, 발뮤다, 스메그, 일렉트로룩스, 켄우드)의 해외구매 제품 국내 AS 정책을 조사한 결과, 10개 중 네스프레소, WMF, 돌체구스토, 일렉트로룩스를 제외한 6개 브랜드가 국내 AS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S를 제공하는 4개 브랜드도 정격전압, 주파수, 플러그 등 전기적 사양이 국내 기준(220V, 60Hz)과 다를 경우에는 수리가 어려울 수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해외구매 제품의 국내 AS를 지원하지 않는 다이슨, 드롱기, 발뮤다, 스메그, 켄우드, 키친에이드 등 6개 브랜드는 국내에 유통되는 가전제품 및 수리용 부품이 ‘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따라 국내 전기안전 기준에 맞춰 생산·유통되므로 해외에서 구매한 제품의 국내 AS를 제공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구매 제품의 국내 AS 정책이나 입장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알리도록 조사대상 사업자에게 권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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