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 중심 일자리‧수익창출 통한 '자립가능한 도시재생'으로 진화 모색
성수동, 해방촌, 장안평 등 24개 도시재생지역에서 생산하거나 지역경제와 직결된 상품에 대한 전시‧판매부터 전문적인 마케팅 상담과 교육까지 총 망라하는 첫 번째 공동마켓 '도시재생 굿 마켓(Good Market) 페스티벌'이 13일 오후 1시부터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2관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페스티벌에서 53개 업체가 참가해 장아찌, 고추장, 비누, 세제, 구두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가운데 장안평 코너에서는 중고차 경매를 한다. 경매 시작가는 올뉴모닝 디럭스(13년식) 530만 원, 아반떼 뉴MD 스마트(16년식) 1360만 원 등 매입원가에 상품과 비용만 포함한 수준이다.
마케팅 상담관에서는 디스플레이, SNS 마케팅 교육 등이 이뤄진다.
도지재생지역 자립방안 모색 토론회와 아나바다 장터, 패션쇼 등도 예정됐다.
시는 그동안 창신‧숭인, 해방촌 등 '서울형 도시재생'을 통해 다양한 주민들이 참여하는 마을공동체가 형성되고 활성화 기반이 마련됐다면, 이제부터는 각 지역에 맞는 수익모델을 통해 주민 스스로 자생적 도시재생을 이어나가기 위한 고민이 필요한 때라고 이번 행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그동안 창신‧숭인, 세운상가 등 서울형 도시재생을 통해 다양한 마을공동체가 활동 중인 가운데, 이제는 공공지원이 없어도 주민스스로 도시재생을 지속할 수 있는 자립방안에 대해 고민이 필요한 시기다"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도시재생지역 제품들이 경쟁력을 갖고 한층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전문가와 지역주민들의 치열한 토론을 통해 나온 자립해법들이 현장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