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 수출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한 국내 기업은 10개 중 3~4 곳에 그쳤다는 조사가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지난달 4∼21일 국내 수출기업 1125개 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2016년 수출기업 경쟁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이 같이 조사됐따고 27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주력 수출시장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수준은 36.7%가 '우위', 45.6%가 '동등', 17.7%가 '열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3년 전과 비교하면 열위 기업은 15.8%로 1.9%포인트 늘어난 반면, 동등 기업은 48.5%에서 2.7%포인트 감소했다. 우위 기업은 35.9%에서 0.8%포인트 소폭 늘었다.
항목별로 보면 품질 경쟁력은 우위 비율이 50.7%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지만, 가격과 해외마케팅ㆍ판매 경쟁력은 각각 34%와 35%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우리 수출과 관련해 가장 크게 우려하는 점으로는 33.9%가 미국 금리 인상, 환율 변동 등 국제 금융시장 불안을 꼽았고, 그다음으로 유가 및 원자재 가격 변동(27.7%), 중국의 경기 부진(14%) 등이 많았다.
수출 회복 시기는 77.4%가 내년 하반기 이후로 전망했고, 회복하기 어렵다는 응답도 21%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