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기사용신청 인터넷 포털 구축…서류 제로화 연간 499억 비용절감효과
‘고객은 인터넷을 통해 신청서만 작성, 관련서류는 한전이 직접 열람’
한국전력이 고객의 서류와 방문을 제로화하고자 1년 8개월간의 긴 노력 끝에 원클릭만으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전기사용신청 인터넷 포털(e-Power Portal)을 구축했다.
그동안 전기사용신청을 위해서 고객은 주민등록등본, 건축물 관리대장 등 각종 구비서류를 고객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발급받음에 따라 고객불편과 부대비용이 발생했으며, 배전공사 협력업체 또한 공사시공과 준공서류 작성을 위해 한전을 여러번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었다.
인터넷 포털(e-Power Portal)은 행정전산망과 연계하여 각종 구비서류를 직접 열람하고 전기안전공사 및 건설공제조합과의 전용망을 통하여 안전점검필증 및 보증보험증권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배전공사 협력업체 시스템을 통해 자료를 송수신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로 인해 전기를 새로 신청하는 고객은 서류제출 등을 위해 한전에 직접 방문할 필요없이 한전 사이버지점 전기사용신청 포털에 접속하여 신청부터 공급까지 원클릭만으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전은 이와 같은 인터넷 포털 구축을 통하여 고객편의를 대폭 개선할 뿐만 아니라 연간 약 800만건의 구비서류 감축, 발급기간 3일 단축, 고객 교통비 절감 등으로 연간 약 499억원의 비용절감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