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들은 하루 PC 이용시간 중 20% 정도를 ‘메신저 이용’에 할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이 9월 한 달간의 PC 이용시간과 주요 소프트웨어들의 이용행태를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네티즌은 1인당 하루 평균 5시간 정도 PC를 사용하며, 그 중 18.7%인 약 55분 동안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대 메신저의 1인당 이용시간을 주 고객군 특성과 함께 살펴보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네이트온이 일평균 59분, MSN 메신저는 37분을 기록했다. 10대 이하 초중고생의 지지를 받고 있는 버디버디는 추석 연휴의 영향으로 최장 시간인 68분을 나타냈다.
또한 보통 직장에서 업무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MSN 메신저은 약 10개의 대화창을 각 20분 정도씩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버디버디의 경우에는 약 50개의 대화창을 통해 각 2분 정도씩 대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메신저의 주된 이용 목적과 대화 상대의 성격에 따라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