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자동차시장 안전기능 의무 탑재… “현대차 득될까?”

생산·판매비용 오르지만…안전품질 시장 점유율 확대 자신 “오히려 기회”

현대자동차가 내년 10월부터 인도에서 생산·판매하는 차량에 4개 안전기능을 의무적으로 적용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14일 공개한 정책동향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내년 10월부터 모든 신차에 △에어백 △후진기어 센서 △과속 경고 시스템 △안전벨트 미착용 알림 장치 등 4개 안전기능 탑재를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가 인도에서 생산·판매하는 총 11개 모델의 생산 비용과 함께 판매 비용도 높아질 예정이다.

업계는 이런 정책 변화가 현대차의 매출에 끼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차량 구입 시 경제적인 면을 고려하는 인도 소비자들이 부담은 느끼겠지만, 안전 기능 의무 탑재가 현대차에게만 적용되는 사항이 아닌 만큼 영향은 미미하다는 것.

오히려 이번 조치가 현대차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판매하는 차량에 부착되는 사이드 미러도 옵션 사항일 정도로 안전 평가 기준이 낮은 인도 시장에서, 에어백·안전벨트 미착용 알림 장치 등 안전 기능에서 우수한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으면 소비자 신뢰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에서 점유율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인도에서 현대차는 시장 점유율 17.3%로 1위인 스즈키마루티(46.7%)와 큰 격차를 보이고 있지만, 2018년까지 점유율을 20%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온’, ‘i20’, ‘엑센트’ 등 소형차 라인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현지 전략 차종도 확대해 현지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인도에서 현대차는 올해 50만 대 판매를 눈앞에 뒀다. 연 50만 대 판매 달성은 외산 자동차로는 스즈키마루티에 이어 두 번째다. 현대차는 10월 기준으로 현지에서 총 42만465대를 판매했다. 매월 평균 판매량이 약 4만 대인 것을 감안하면 연말까지 50만 대는 무리가 없어 보인다. 현대차는 연말 시즌에 2종의 신차를 현지 출시하며 판매 상승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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