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한진해운 사태에 갤노트7ㆍ현대차 파업까지…수출전선 ‘빨간불’

입력 2016-11-01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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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27개월 연속 감소…한진해운 사태에 서비스수지 적자규모 ‘역대 2번째’

▲지난 3일 경남 통영 욕지도 남쪽 40km 지점 공해에 법정관리로 운항을 중단한 한진해운 소속 5300TEU급 컨테이너선 파리호가 떠돌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나라 수출전선에 경고등이 켜졌다. 9월 경상수지는 55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갔지만,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생산 중단과 현대ㆍ기아차 파업에 수출은 27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이어갔다. 다만, 수입은 2개월 연속 오름세를 보이면서 불황형 흑자는 2개월 연속 피해갈 수 있었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여파도 계속됐다. 해외여행객 감소와 해운업황 부진에 9월 서비스수지는 5년 9개월만에 최대 적자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1일 발표한 ‘9월 국제수지 잠정’ 자료에 따르면 9월 경상수지는 82억6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흑자규모는 전달(52억8000만달러)에 비해 56.4% 늘었다.

상품수지 흑자규모는 전월 70억5000만달러에서 107억6000만억달러로 증가했다. 수출은 440억1000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4% 감소하며 27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반면, 선적운임 포함(FOB) 기준 수입은 332억5000달러로 전년동기대비 0.1% 증가해 두달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통관기준으로는 수출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5.9% 감소한 408억5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정보통신기기가 21.2% 감소했고, 승용차도 25.1% 줄었다. 선박과 석유제품도 각각 14.4%, 13.3% 하락했다.

통관기준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한 339억5000만달러를 보였다. 품목별로는 원자재와 자본재 수입이 각각 0.8%, 4.8% 감소한 반면, 소비재는 2.5% 증가했다.

▲정규일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이 1일 한은 본관에서 열린 '9월 국제수지' 설명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그는 "현대차 파업과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리콜이 수출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jooh 남주현 기자

서비스수지 적자규모는 여행수지 악화와 운송업 부진 등으로 전월 14억5000만달러에서 25억4000만달러로 크게 확대됐다. 2010년 12월 이후 5년 9개월만에 최대치로 역대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정규일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현대차 파업과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리콜이 반영되며 수출이 주춤했다”며 “다만, 자동차 업체의 파업 종료와 주력 수출 품목인 자동차 부품과 컴퓨터 부분이 개선되고 있고, 반도체 관련 설비 수입이 증가되는 점은 긍정적이다”고 설명했다.

금융계정 부문에서는 106억5000만달러 순자산 증가를 기록했다. 직접투자는 내국인 해외투자가 전월(2161000달러)보다 줄어든 16억3000만달러 증가를 나타냈고, 외국인 국내투자도 전월(16억6000만달러)보다 줄어든 6억달러 증가를 기록했다.

증권투자는 내국인 해외투자가 전월(83억7000만달러)보다 줄어든 69억8000만달러 증가를 나타냈고, 외국인 국내투자는 전월(16억2000만달러) 증가에서 19억4000만달러 감소로 전환했다.

정 국장은 “외국인의 채권투자가 감소한 부분은 국내은행이 해외 채권 발행을 줄인 부분도 있고, 해외에서 채권만기상환 이후 추가 발행을 하지않은 영향도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파생금융상품은 19억6000만달러 감소했고, 기타투자는 자산이 21억9000만달러 증가했고, 부채도 14억3000만달러 늘었다. 준비자산은 19억달러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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