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한진해운 미주ㆍ아주노선 국내 매각 추진

입력 2016-10-25 11:32수정 2016-10-25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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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 초까지 화물 97척 하역 완료… 대졸 해사인력 취업대책 마련

정부와 새누리당은 25일 한진해운의 미주노선과 아주노선 영업망을 국내 해운사에 매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25일 국회에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물류ㆍ해운 관련 당정협의를 주재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알짜로 통하는 미주ㆍ아주노선은 지난 14일 매각공고를 냈으며, 내달 17일까지 우선협상자를 선정한다.

김 의장은 산업은행 자회사로 편입된 현대상선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하거나 그 외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주문했다. 그는 “꼭 국내 해운사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해외에 매각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을 했다”면서 “정부도 국내에 해운 업계 경쟁력이 확보되는 방안으로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당정은 한진해운 컨테이너선 97척 가운데 하역이 지연되고 있는 16척에 대해선 내달 초까지 모두 하역을 완료하기로 했다.

한진해운 선원과 육상 근로자 등 1300여 명과 부산 등에서 배출하는 대졸 해사인력에 대한 고용지원 대책도 마련키로 했다.

또 △선박펀드 규모 확대 △해운ㆍ선주ㆍ화주가 모두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한 금융지원 강화 △한진해운 추가 세금지원 불가 등에 대한 입장을 재확인하고, 정부가 31일 발표한 조선 경쟁력 강화 방안에 담아내기로 했다.

김 의장은 “이와 별도로 당은 한진해운 사주의 무책임, 비도덕성 부분에 대해 철저히 정부에서 조치를 취해주길 바라며, 특히 법에서 정한 모든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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