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는 올해 1월 출시, 2월 25일부터 9월 28일까지 판매한 ‘프라임엘 캐나다 23.4˚ 과일&야채 세제’ 판매분 1400개를 5일부터 자발적 회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환불 조치 대상 제품은 용기 뒷면 하단의 생산일자가 2016년 1월 13일로 기재되어 있는 제품으로 판매된 수량은 총 1400개다.
롯데마트는 지난 5월부터 매장 내 판매 중인 해당 PB 제품에 대한 성분 검사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국제공인시험인증기관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와 롯데중앙연구소 안전센터에서 실시한 해당 제품을 자체적으로 시료 검사한 결과 ‘형광증백제’가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9월 28일 최초 인지 즉시 판매를 중단하고 이달 5일부터 자발적 회수를 진행하게 됐다.
회사 측은 캐나다 제조 공장을 통해 발견 원인을 역추적해본 결과 현지 제조 공정 상의 문제로 형광증백제 극미량이 혼입된 것으로 확인했으며, 본사 품질 담당관을 캐나다 현지로 파견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기간에 회수 대상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영수증이나 제품을 가지고 롯데마트 ‘고객만족센터’를 방문하면 환불받을 수 있으며, 구매이력이 확인된 고객의 경우에는 본인 확인 절차만으로도 환불이 가능하다. 롯데마트는 해당 제품을 구매한 엘포인트 회원 전원에게 전화 통화로 자발적 회수 내용을 알리고 있으며, 정보 파악이 불가능한 구매 고객을 위해 홈페이지와 매장 내 안내문을 통해 자발적 회수 사실을 고지했다고 전했다.
롯데중앙연구소 안전센터는 실험 결과 해당제품을 과일, 야채에 직접 분사 후 간단한 세척을 하면 ‘형광증백제’는 검출되지 않았으며 한국소비자원의 실험에서도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