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자 1대 1 연결 ‘닥터하우스’로 혹시 모를 ‘바가지요금’ 피하게 해
최근 서울 강남역 인근 사무실에서 만난 방성민 브랫빌리지 대표는 “집수리나 인테리어 시 고객들은 비용이 비싸다고 느끼더라도 정확한 가격을 몰라 어쩔 수 없이 따라가듯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며 “브랫빌리지는 이런 불편함을 도와주고자 만든 회사”라고 말했다.
닥터하우스는 이 같은 고객들이 발을 대신해 온라인으로 가격과 서비스 질을 비교해주는 역할을 한다. 혹시나 모를 ‘바가지’도 피할 수 있게 해준다. 자체적으로 컨설팅을 해주는 공간 기술자들도 확보해 지속적으로 고객들을 관리해준다. 부동산 중개·인테리어 업체 등의 중간마진을 줄여 시공자의 인건비는 높였고, 고객들의 공사 비용은 낮췄다.
방 대표는 “인테리어에 대한 수요가 높은 탓인지, 올 상반기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약 10배가량 늘어났다”며 “서울, 경기, 인천에만 서비스하다가 최근 광주와 부산에도 서비스를 론칭했는데,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전국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브랫빌리지에 따르면 한샘, KCC 등 가구·건축자재 업체들이 부가적으로 하는 사업을 제외하면, 아직까지 인테리어 O2O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는 없다. 방 대표는 “아버지가 인테리어를 오래하셨는데 어느날 문득, 이 사업이 떠올라 도전하게 됐다”며 “가격 후려치기 없는 투명한 인테리어 시장을 만들고 싶었는데, 시공 기술자들부터 변화시킨다면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봤다”고 말했다.
이에 방 대표는 회사 설립 이후부터 지금까지 시공 기술자들을 따라다니며 흙먼지가 날리는 현장에서 함께 업무를 보고, 그들의 애로도 청취하고 있다. 방 대표는 “현장에 나가면 내가 가장 막내”라면서 “현장 문화를 바꾸기 위해 표준화 작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1986년생인 방 대표는 브랫빌리지가 4번째 창업이다. 조립 컴퓨터로 시작한 첫 창업이 성공을 거두면서 택시 O2O 서비스 업체인 ‘리모택시’ 대표까지 했지만, 대기업들에 밀려 결과는 좋지 못했다. 방 대표는 “당시 나를 믿고 리모택시에서 나왔던 팀원 3명이 지금도 함께 일하고 있다”며 “당시 혹독했던 경험들이 현재를 버티게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