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보다 두 달 이상 앞당겨
롯데면세점은 지난 4일 올해 매출 4조 원을 달성하며, 3년 연속 매출 4조 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두 달여 이상 앞당긴 기록이며, 전년 대비 35% 증가한 수치다. 특히 올해 상반기 하루 평균 매출이 81억 원이던 롯데면세점 소공동 본점은 최근 2주간 100억여 원의 일평균 매출을 기록, 매출 2조원을 넘겼다.
롯데면세점의 36년간 운영 노하우와 한류 마케팅, 해외 사무소를 기반으로 한 외국인 관광객 직접 유치 등이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8월 31일 본점 12층을 확장 오픈했으며,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80억 원을 들여 본점 스타에비뉴를 리뉴얼하기도 했다.
지난 4월 열린 외국인 전용 롯데면세점 패밀리 페스티벌을 통해서는 중국인 관광객 1만5000여 명 등 외국인 관광객 2만여 명이 한국을 방문했으며, 이들로 인한 발생한 경제적 부가가치는 약 800억 원에 달했다. 2012년부터 올해 롯데면세점에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약 500만 명이며, 이들을 통해 벌어들인 외화수입은 약 14조 원에 달한다.
이번 매출 4조원 돌파 기록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국산브랜드의 매출 증가세다. 장기간 불황에도 국산 브랜드 매출은 전년대비 50% 신장하했으며, 이는 첫 4조원을 돌파한 3년 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중소중견 브랜드 매출도 전년대비 약 40%, 3년 전 대비 120% 증가해 롯데면세점 매출 상승폭보다 더 큰 증가세를 보였다. 롯데면세점은 중소중견 브랜드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중소중견 브랜드의 수를 늘려나가고 있으며, 중소중견기업 브랜드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팝업 스토어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과 물류센터를 지원하고 있다.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는 “어려운 상황에도 36년간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단기간 4조원 돌파라는 기록을 달성 할 수 있었다”며 “롯데면세점은 앞으로도 국내로 유입되는 관광객뿐 아니라 직접유치를 통해 한국 관광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발굴해 창조적인 관광시장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