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7위 규모인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전 세계 항만에서 한진해운 선박 입ㆍ출항 금지와 선적 화물 하역거부 사태가 벌어져 정상적인 물류 수송이 차질을 빚고 있다.
이와 관련해 주 로스앤젤레스(LA) 한국 총영사관이 7일(현지시간) 관련 물류 업계 대표들과 사태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회의를 연다.
업계 소식통에 의하면 압류 가능성을 우려해 미국 연안 공해 상에 정박 중인 한진해운 선박은 총 4척으로 전해졌다.
이 중 한진 그리스와 한진 몬테비데오 2척이 로스앤젤레스에서 가까운 캘리포니아 주 롱비치 항구 인근 해상에 있다. 나머지 두 척은 조지아 주 서배너와 뉴욕 항구 근처를 떠돌고 있다.
경제 전문지 포천에 따르면, 세계연료서비스(World Fuel Service)는 채권 회수를 위해 한진해운 몬테비데오를 상대로 미지급 연료 대금 48만8750달러(약 5억4593만 원)에 대한 압류 신청을 캘리포니아 주 법원에 해둔 상태다.
롱비치 항구에 입항하면 곧바로 압류를 당하기에 한진해운 몬테비데오는 항구만 맴돌고 있다.
한진해운은 미국 연방법원에 우리나라의 법정관리처럼 채무 동결 효력을 지닌 법안 '챕터 15'를 신청했다. 연방법원이 다음 주께 '챕터 15' 승인 결정을 내려야 한진해운의 두 선박이 롱비치 항에 들어오리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