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샛별 금융시장부 기자

정부의 의지는 그 어느 때보다 강하다. ‘경영권 프리미엄’을 얹어야 공적자금 회수를 실현할 수 있다는 이유로 고집해 온 통매각 방식에서 과점주주 매각 방식으로 선회한 것도 ‘이번엔 꼭 팔겠다’는 의지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우리은행 쪽에서도 다방면으로 공을 들였다.
우리은행은 최근 부실채권(NPL)을 과감히 정리하면서 건전성 지표를 끌어올리는 등 체질을 개선했고, 이광구 행장은 직접 해외에서 기업설명회(IR)를 진행하며 50여 곳의 투자자와 접촉하는 열의를 보였다.
다만, 문제는 시장이 여전히 정부에 대한 의구심을 품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에 짜놓은 민영화 판에 정부가 얼마만큼 ‘거리두기’를 하는지의 여부가 이번 매각의 핵심이다.
한 금융투자 업계 관계자는 “그간 행장 선임에 정치권이 개입해 입김을 불어넣은 것은 공공연한 일”이라면서 “현재 21%의 지분을 남겨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우리은행 경영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더 확실한 시그널을 줘야 한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이번에 매각 대상으로 밝힌 우리은행 지분 30% 내외를 제외할 경우, 정부가 가진 잔여 지분은 21%가량이다. 정부가 우리은행 지분을 갖고 있는 만큼 경영에 개입할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한다.
정부 측은 “21% 잔여 지분과 관련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다”는 말과 함께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민영화 의지가 강한 만큼 ‘믿어 달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이는 믿음에 호소할 일이 아니다. 정부가 매각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면 ‘경영 불개입’ 원칙에 대해 정확하게 시장에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잔여 지분에 대한 향후 매각 방식과 시기 등 확실한 방향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