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사회공헌 프로젝트, 英 옥스포드 대학원 사례 연구집에 등재

입력 2016-08-17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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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면세점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젝트인 ‘언더스탠드에비뉴’가 국내 업계 처음으로 영국 옥스포드 경영대학원의 사례 연구집에 등재됐다.(사진제공=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젝트인 ‘언더스탠드애비뉴’가 국내 업계 처음으로 영국 옥스포드 경영대학원의 사례 연구집에 등재됐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부터 서울시 성동구청, 비영리 단체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ARCON)와 함께 진행 중인 취약계층 자립을 돕는 창조적 공익 공간 사업인 ‘언더스탠드애비뉴(Under Stand Avenue)’가 영국 옥스포드 경영대학원 연구집에 민관협력사업(PPP:Public-Private Partnership)의 성공 사례로 등재됐다고 17일 밝혔다. 이 연구집은 앞으로 전 세계 경영대학원생들의 수업 교재로 활용될 예정이다.

‘CSR를 넘어:롯데면세점 언더스탠드애비뉴-민관협력사업(Beyond CSR:UNDER STAND AVENUE The Lotte Duty Free Public-Private Partnership)’이라는 제목의 이 연구집은 서두에서 “과거 한국의 CSR은 서구의 개념을 받아들인 형태였으나 최근 민관협력사업(PPP)을 통해 기존 CSR의 방법과 예상을 뛰어넘어 상호보완적 경제를 바탕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해가고 있다”며 “글로벌 3위의 롯데면세점과 성동구가 다자간 협상과 소통을 통해 이 같은 사업을 실현했다”고 등재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서울 성동구는 지역사회 인프라 및 강남과 강북을 잇는 관광벨트로서의 특성을 살렸고, 롯데면세점은 국내외 마케팅 전략과 광고 등 무형의 자원을 지원하며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이 사례연구는 테오도어 루즈벨트 맬럭(Theodore Roosevelt Malloch) 옥스포드 경영대학원 교수와 이윤석 인하대학교 지속가능경영대학원 겸임교수(InnoCSR그룹 대표)가 공동 집필했다. 맬럭 교수는 미국 26대 대통령 테오도어 루즈벨트의 증손자로, 학계에서는 연구 사례 선정 시 까다롭기로 유명한 학자로 알려져 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11월 국내에서 열린 ‘롯데 소셜임팩트 컨퍼런스’에 기조 강연자로 참석했던 맬럭 교수가 언더스탠드에비뉴 사업을 접한 뒤 이번 연구집 사례 등재를 추진하게 됐다고 전했다.

롯데면세점 장선욱 대표는 “‘언더스탠드애비뉴’ 프로젝트가 옥스포드 사례 연구집에 포함된 것은 국내 민관협력사업이 국제적인 관심을 끌 만큼 성공 사례로 평가받은 것”이라며 “앞으로 전 세계 경영대학원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공부하게 되는 만큼 주목할 만한 성과가 나오도록 지속적인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언더스탠드애비뉴는 지난해 취약계층 청년을 대상으로 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유스스탠드)을 통해 교육생 9명을 취업에 성공시켰다. 소외계층 여성을 대상으로 한 맘스탠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약 83%의 현장 취업률을 달성했다. 올 하반기에는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오픈스탠드 2기 운영을 시작하며, 150여명의 청소년에게 일자리 교육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롯데면세점은 해당 사업에 지난해까지 102억원을 지원한데 이어 올해에도 지속적인 후원을 통해 기부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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