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7월 25일과 26일 용인 대웅경영개발원에서 ‘경기도 학생통일탐구토론대회’를 개최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청소년들에게 통일한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와 자긍심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미래상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토론대회를 마련했다.
이번 탐구토론대회에는 4명으로 구성된 경기도내 중·고교 32팀이 참가해 주제탐구 발표 및 질의응답의 1차 대회와 다자토론의 2차 대회로 펼쳐졌다.
25일에는 중학교 16팀이 ▲통일 왜 해야 할까? - 통일이 꼭 되어야만 하는 이유를 다양한 자료를 통해 탐구 ▲우리세대가 만드는 통일- 중학생 수준에서 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상상하여 탐구 ▲ 1300년 전에 경험했던 통일 - 신라의 삼국 통일을 소재로 우리나라의 통일과 관련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탐구 등 3가지 주제로 2팀을 한조로 편성하여 탐구 내용을 발표하고 질의에 답변하는 1차 대회를 펼치고, 이어서 조별 상위 4팀이 함께하는 탐구내용 심층 토론을 진행한다.
26일에는 고등학교 16팀이 ▲남북, 만나야 한다 - 독일사례 및 최근 국제관계 등을 고려하여 통일 환경 조성방안 탐구 ▲함께 걸어가는 통일의 길 - 남북교류 사례를 중심으로 통일을 향한 남북관계의 바람직한 모습 탐구 ▲탈북 친구와 통일을 희망하다 - 북한이탈주민들이 자신의 친구가 된다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와 극복 방안에 대해 상상‧조사 등 3가지 주제에 대해 1·2차 대회를 펼친다.
1차 대회는 탐구력, 토론능력, 표현력, 창의력을 반영하고, 2차 대회는 논리적사고력, 의사소통능력, 창의력을 중심으로 심사하여 최종 순위를 결정하며, 중·고 각 상위 1팀은 8월 11~12일 전국학생탐구토론대회에 참가한다.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김정덕 과장은 “토론능력은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이며, 토론의 진정한 의미는 상대를 이기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소통하고 공감하며 생각의 폭을 넓히고 깊이를 더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통일한국의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