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지자체 공모방식 추진 안해

정부가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놓고 지방자치단체들의 경쟁이 과열돼 공모방식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지자체 간담회를 열고 현재 추진 중인 국립철도박물관 입지선정은 공모방식으로 추진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올해 안에 지자체 간 과열경쟁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한 후 이를 바탕으로 최종 입지를 선정한다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우리나라의 117년 철도산업 발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우리 철도기술을 해외에 알리기 위해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을 추진해 왔다. 2014년 기본구상 용역에 이어, 2015년 11월부터 최적입지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 중에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후보지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국 11곳의 지자체에서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희망했다. 11개 지자체는 부산, 대전, 울산, 세종, 경기(의왕), 강원(원주), 충북(청주), 전북(군산), 전남(나주), 경북(포항), 경남(창원) 등이다.

최근 일부 지자체가 경쟁적으로 국립철도박물관 유치활동에 나선 바 있다. 이에 국토부는 국립철도박물관 입지 선정 시 지자체로부터 사업제안서를 받고 이를 심사ㆍ·평가해 최적 입지를 선정하는 공모방식은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현재 진행 중인 연구용역을 통해 철도ㆍ교통ㆍ박물관ㆍ도시계획 등 각 분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박민우 국토부 철도국장은 “최적 입지요건, 지역 간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선정 절차 및 방식, 박물관 건립 이후 운영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운영방식 등을 포함한 대안을 연내 마련하겠다”며 “이를 바탕으로 최종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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