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싱글슈머 겨냥한 맞춤형 마케팅 펼친다

입력 2016-07-22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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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케이노 치밥 레시피.(사진제공=굽네치킨)

#싱글족 윤 모(27ㆍ남)씨는 일주일에 세 끼 이상을 배달음식으로 해결하는 편으로, 최근에는 치킨을 주문할 때 즉석 밥을 함께 추가 주문해 식사로 대체하곤 한다. 남은 치킨과 소스를 즉석 밥과 함께 조리하면 간편하게 든든한 한 끼를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윤 씨와 같이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하는 ‘싱글슈머(Single+Consumer)’들이 증가함에 따라 식품업계는 이들을 위한 다양한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싱글슈머들의 외식 및 배달 서비스 이용 비중은 절반이 넘는 55.1%(농림축산식품부 2015 식품 소비량 및 소비행태 조사 발표 기준)에 달할 정도로 강력한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는 싱글슈머들이 간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하여 제공하는 등 싱글슈머 맞춤형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굽네치킨은 굽네 볼케이노와 밥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볼케이노 치밥 레시피’를 SNS,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며 싱글슈머들을 공략하고 있다. 일정 금액을 추가하면 즉석 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도입하고, 굽네 볼케이노와 밥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볼케이노 치밥 레시피’를 SNS,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며 싱글슈머들을 공략하고 있다.

굽네치킨은 지난달 열린 엑소 치밥 쿠킹 팬사인회에서 ‘시우민 망고 치밥’, ‘카이 갈릭후레이크 치밥’, ‘첸 스팸 치밥’, ‘수호 스위트콘 치밥’ 등 8종의 색다른 치밥 토핑도 선보였다. 고객들이 원하는 볼케이노 치밥을 입맛대로 만들어 먹을 수 있게 한 독특한 치밥 레시피들의 마케팅도 화제가 되고 있다.

식사뿐 아니라 디저트도 싱글슈머들이 즐길 수 있도록 1인용 디저트 메뉴가 출시되고 있다. 디저트 카페 설빙은 2~3인이 먹을 수 있는 양의 빙수를 제공하다가 1인용 빙수인 인절미 설빙고, 인절미 아이스크림 설빙고 등 2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마트는 국내 대형마트 최초로 국내산 냉동채소 구간을 마련했다. 싱글슈머가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보관성과 간편성이 편리해진 제품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선보이는 국내산 냉동채소들은 신선채소를 세척 후 용도에 맞게 데치거나 절단하는 등 1차 손질을 마친 후 영하 35도에서 급속 냉동한 것으로 저장성은 물론 바로 조리에 사용할 수 있게 편의성을 갖췄다.

굽네치킨의 홍경호 대표는 “소비자들의 주거 형태에 따른 식습관 변화는 식품업계의 메뉴 개발과 서비스 도입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며 “다변화되는 소비자들의 주거와 취향에 따라 이를 맞춤형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메뉴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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