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7월 14일

입력 2016-07-14 07:56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진경준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의 ‘주식 대박’과 관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김정주 NXC 대표가 13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검찰은 김 대표를 상대로 진 위원이 비상장 주식을 팔고 넥슨 재팬 주식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특혜를 제공 했는지와 대가성 유무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 한민구 "사드 레이더 앞에 서서 전자파 위험 직접 시험하겠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가 배치될 경북 성주 군민들에게 "사드가 배치되면 제일 먼저 레이더 앞에 서서 전자파가 위험이 있는지 직접 시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 장관은 어제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 마련된 사드 설명회장에서 성주 군민들과 만나 "사드 체계는 괴담처럼 돌아다니는 이야기에서 나오듯이 유해한 무기체계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경북 성주군의 김항곤 군수와 배재만 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군민 230여 명은 이날 사드 배치 결정에 항의하기 위해 상경했습니다.


◆ 5월 경유 소비량 사상 최대치… 경유차 인기 탓인 듯

지난 5월 국내 경유 소비량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석유정보 사이트 페트로넷에 따르면 5월 국내 경유 소비량은 1431만5000 배럴로 집계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종전의 사상 최대치는 지난해 10월의 1410만6000 배럴이었습니다. 5월 휘발유의 소비량은 660만4000 배럴이었는데, 이는 지난해 8월의 703만3000 배럴에 못 미치는 것입니다. 경유 소비가 최고를 기록한 것은 수입차를 중심으로 경유차가 인기를 끌면서 연료 소비가 늘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 '대우조선 비리' 건축가 이창하 영장 청구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은 어제 이창하 디에스온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이 대표는 대우조선 비리 핵심인물인 남상태 전 사장 재임 당시 추진된 오만 선상호텔, 서울 당산동 빌딩 사업 등 과정에서 회삿돈을 빼돌리고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확인된 횡령·배임액은 수백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검찰은 이 대표가 횡령액 일부를 남 전 사장에게 상납한 단서도 잡고 영장 범죄사실에 포함했습니다.


◆ 일본 언론 "82세 일왕 '생전퇴위' 표명"

일본 아키히토(明仁) 일왕이 생전에 퇴위하겠다는 뜻을 주변에 표명했다고 NHK 등 일본 언론이 어제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NHK는 궁내청 관계자를 인용, 올해 만 82세인 일왕이 '살아있는 동안 왕위를 왕세자에게 물려주겠다'는 뜻을 궁내청 관계자에게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일왕은 수년 내 왕위를 물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며, 이 같은 의중을 내외에 밝히는 방향으로 조율이 진행되고 있다고 NHK는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왕의 장남인 나루히토 왕세자(56)가 왕위를 승계할 것으로 보입니다.


◆ '포켓몬 Go' 열풍에 코스닥 시총 사상 최고치 경신

증강현실(AR)게임 '포켓몬 고(Pokemon Go)'의 흥행에 힘입어 코스닥 시장 시가총액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어제 코스닥 시장 시가총액이 215조9000억원을 기록해 사상 최고치를 새로 썼다고 밝혔는데요. 직전 사상 최고치는 지난달 10일 기록한 215조4000억원입니다. 거래소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해외 증시 상승세와 포켓몬 고' 게임 인기로 인한 게임 관련주 강세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 증시 뒤흔든 '이건희 사망설'… 경찰, 일베 등 압수수색

이건희 삼성 회장 사망설 유포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일간베스트 저장소(일베) 등 온라인 커뮤니티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달 5일 이 회장의 사망설을 온라인 공간에 유포한 혐의로 일베와 디씨인사이드 등 온라인 커뮤니티 두 곳의 가입자 정보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어제 밝혔습니다. 경찰이 이들 사이트를 압수수색한 것은 허위사실이 유포된 전날인 지난달 29일 일베에 조작된 기사 형태의 화면캡쳐 파일이 게시된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난 4월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 디씨인사이드에도 이건희 회장 사망과 관련해 같은 글이 게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뉴욕증시 다우·S&P 사상 최고… 다우 0.13% 상승 마감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는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13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4.45포인트(0.13%) 상승한 18,372.12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0.29포인트(0.01%) 높은 2,152.43에, 나스닥 지수는 17.09포인트(0.34%) 낮은 5,005.73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 오늘날씨 전국 무더위… 낮 최고기온 24 ~ 33도

목요일인 14일에도 전국적으로 무더운 가운데 일부 지역에는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강원 영동과 경상남북도 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오후까지 한때 비가 오겠습니다. 중부내륙과 경상내륙은 대기 불안정으로 인해 한때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24도에서 33도로 전날과 비슷하고 동해안은 다소 낮을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