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향후 소비자와 소통하는 브랜드 목표
CJ제일제당은 국내 대표 미니소시지 '맥스봉'이 2003년 출시 이후 누적매출 3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누적 판매 개수(제품 낱개 기준)로는 6억개 이상으로, 1분에 100개씩 판매되며 국민 1인당 10개 이상 먹은 셈이다.
그 동안 판매된 '맥스봉'(개당 165mm)을 일렬로 눕혀 놓으면 약 10만4584km로, 서울에서 부산(415km)을 120번 이상 왕복할 수 있고 지구(둘레 약 4만km)를 두 바퀴 이상 돌 수 있는 길이다.
맥스봉은 출시 이후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미니소시지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를 이끌고 있다. 과거 미니소시지는 '어린이용 간식'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치즈 함량을 높이고 고급 연육을 사용하는 등 기존 제품보다 맛∙품질을 업그레이드한 '맥스봉'이 출시되며 '프리미엄 간식' 이미지로 진화한 것이다.
특히 제품의 메인 타깃을 어린이가 아닌 20~30대 소비자로 설정했고,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도시남녀를 위한 행복한 간식'이라는 컨셉트와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했다.
제품의 주 타깃인 20~30대 소비자에 초점을 맞춘 제품 라인업 확대와 다양한 마케팅 활동 또한 이번 성과에 한몫 했다. CJ제일제당은 가장 대표적인 제품으로 고소하고 치즈의 풍미가 살아있는 '맥스봉 치즈'를 비롯해, 부드러운 크림치즈와 옥수수를 추가한 '맥스봉 크림치즈&콘', 여성들을 위한 '맥스봉 콜라겐뷰티', 기존 제품 대비 치즈 함량을 10% 이상 높인 '맥스봉 리치치즈' 등 2030 소비자 입맛을 공략하기 위해 꾸준하게 라인업을 확대했다.
라인업 확대와 더불어 제품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펼쳤다. CJ제일제당은 2030 소비자들이 주로 메신저를 통해 대화한다는 특성에 맞춰 맥스봉 모양의 메신저 이모티콘을 개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도 했다. 월드컵 때는 거리 응원에 참가한 소비자에게 제품을 무료로 나눠주며 제품 알리기에 힘썼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새롭게 정립한 'Love Your Energy'라는 브랜드 컨셉트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맥스봉' 전용 페이지를 오픈했다. 2030세대가 SNS를 통해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 한다는 점에 착안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 것. CJ제일제당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해 '맥스봉'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을 기반으로 스토리 마케팅을 펼쳐 젊은 소비층의 공감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유지인 CJ제일제당 맥스봉 브랜드매니저는 "향후 제품의 메인 타겟인 젊은 소비층의 감성에 맞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지속적으로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