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 이용고객 4000만명 넘었다

입력 2007-07-3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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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모바일뱅킹 이용률 급증

국내 은행에 등록된 인터넷뱅킹 고객이 처음으로 4000만명을 넘어섰다.

3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6월말 현재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6월말 현재 19개 금융기관에 등록된 인터넷뱅킹 고객수는 4011만명으로서 지난 3월말 3811만명에 비해 5.3%(200만명) 증가했다.

이 중 개인고객수는 3806만명으로 3월말(3623만명)에 비해 5.1% 증가했으며, 기업고객수는 205만사로 3월말 188만사에 비해 9.0% 증가했다.

인터넷뱅킹 이용실적을 보면 2분기 중 인터넷뱅킹을 통한 조회, 자금이체 및 대출 서비스 이용건수는 일평균 1688만건으로 전분기(일평균 1586만건)에 비해 6.4% 증가했다.

항목별로 조회서비스 이용(일평균 1419만건)은 전분기 대비 6.8% 증가했으며 인터넷뱅킹 이용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분기(83.8%)보다 소폭 상승한 84.1%를 기록했다.

자금이체서비스 이용은 일평균 268만건, 17조4,40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건수기준으로 4.6%, 금액기준으로는 4.8% 증가했다.

그러나 인터넷 대출신청은 일평균 1800건, 86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건수기준으로 33.3%, 금액기준으로는 38.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뱅킹 이용 통로를 보며 PC를 이용한 인터넷뱅킹 비중이 96.1%로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휴대전화, PDA 등 이동통신기기를 이용한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비중은 3.9%했다.

특히 2분기 중 모바일뱅킹 이용건수가 크게 증가했다. 2분기 중 모바일뱅킹서비스 이용건수는 일평균 67만8000건으로 전분기(일평균 57만1000건) 대비 18.7%나 늘어났다.

한은 관계자는 “이는 IC칩 기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가 전분기 대비 11.0% 증가한데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이용항목별로는 조회서비스가 일평균 56만2000건으로 전분기 대비 19.3% 증가했으며 자금이체서비스는 일평균 11만6000건으로 전분기 대비 16.0% 증가했다.

한편 6월중 입출금거래기준 비대면거래 비중은 78.4%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 중 CD/ATM을 통한 업무처리비중이 45.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인터넷을 통한 업무처리비중(22.3%)이 지난 3월 창구거래를 처음으로 상회한 이래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조회서비스 기준의 경우는 비대면거래 비중이 79.6%를 차지했으며 특히 인터넷뱅킹을 통한 업무처리비중(57.2%)이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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