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美 신차품질조사서 역대 최고 성적 ‘쾌거’

입력 2016-06-23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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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가 미국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에서 최상의 성적을 거두는 쾌거를 이뤘다.

23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기아차는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22일(현지시간) 발표한 ‘2016 신차품질조사’에서 83점으로 33개 전체브랜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92점으로 3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총 11개 차종이 차급별 평가에서 수상하는 등 역대 최고 성적을 기록했다.

이번 신차품질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를 대상으로 구입 후 3개월이 지난 차량의 고객들에게 품질 만족도를 조사해 100대당 불만건수로 나타낸 결과로,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특히 조사결과는 미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기준으로 적극 이용될 뿐만 아니라 업체별 품질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되고 있어 이번 결과가 향후 현대·기아차의 판매 확대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차는 2013년부터 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켜온 포르쉐를 제치며 한국 자동차 업체로는 처음으로 전체브랜드 1위를 달성했다. 1987년 시작된 제이디파워의 신차품질조사 30년 역사 중 지난 1989년 도요타가 1위를 기록한 이후 두 번째이자 27년만에 처음으로 일반브랜드로서 전체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기록했다.

현대차 또한 전년 대비 1계단 상승하며 3위에 올라 지난 2006년(3위)에 이어 최고 순위를 기록하는 등 양사 모두 글로벌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입증했다.

아울러 현대·기아차는 21개 일반브랜드 중에서도 도요타, 쉐보레, 폭스바겐 등을 제치고 기아차 1위, 현대차 2위를 기록하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1,2위를 동시에 석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2015년 일반브랜드 기아차 1위, 현대차 2위)

현대·기아차는 총 25개의 차급별 평가에서도 11개 차종이 수상하며 차량 품질의 우수성도 함께 입증했다.

현대·기아차는 2000년 그룹 출범 이후 정몽구 회장의 확고한 품질경영에 박차를 가했다. 정몽구 회장은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이 믿고 탈 수 있는 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이며, 그 기본이 바로 품질”이라는 ‘품질 제일주의’ 원칙을 바탕으로 임직원들에게 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항상 강조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정몽구 회장은 ‘품질 안정화’를 넘어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품질 고급화’를 새로운 과제로 제시해왔으며, 이 같은 품질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은 제네시스라는 독자 브랜드 탄생으로 이어지게 됐다.

이번 신차품질조사에서 2세대 제네시스(DH)는 중형 프리미엄 차급 ‘우수 품질상’을 수상했고, 내년 조사에서부터 별도 평가를 받게 될 제네시스 브랜드 또한 높은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우수한 품질평가를 획득하며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가 치열한 생존 경쟁 속에서도 글로벌 5위의 자동차 업체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품질경영이라는 굳건한 뿌리가 밑바탕이 됐기 때문”이라며, “최고의 품질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최선의 무기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최고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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