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선박펀드 신청 가능성은

입력 2016-06-01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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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이 어느 정도 막바지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지자 지난달 31일 열린 사채권자 집회에서 총 6300억원 규모의 채무재조정안이 가결됐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은 해운동맹 참여를 확정지으면 회생이라는 진용의 위상을 어느 정도 갖출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높아지자, 앞서 금융당국이 해운사 구조조정 계획에서 제시했던 선박펀드 지원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와 채권단이 현대상선의 얼라이언스 편입을 돕기 위해 현대상선의 선박펀드 조기 지원을 도울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단,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이 400% 이하로 낮아져야 한다. 정부가 민관합동으로 조성하는 선박펀드 지원은 부채비율 400% 이하라는 전제 조건이 충족돼야 가능하다.

현대상선의 경우 이번에 가결된 채무재조정안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하반기에 부채비율이 400%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 관계자는 “산은 등 채권단이 현대상선의 부채를 주식으로 출자전환하고, 사채권자 역시 채권을 출자전환할 경우 부채비율이 현격하게 줄어들게 된다”며 “해당 작업이 시작되면 하반기에는 선박펀드 지원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렇게 되면 현대상선은 해운동맹 구성이 완료되는 9월 이전에 선박펀드 지원을 받아 1만4000TEU급 3∼4척의 초대형 선박을 발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말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민관합동으로 1조4000억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조성해 위기에 처한 해운산업을 지원한다는 내용의 ‘산업별 구조조정 추진 현황과 향후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정부는 해운산업과 관련해 현재의 선대(船隊) 구조로는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고 보고 선사의 장기적인 존립을 위한 ‘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민관합동으로 선박펀드를 만들어 나용선(BBC) 방식으로 선박 신조(新造)를 지원할 방침이다.

나용선은 용선 종료 시 소유권이 선박펀드에 있어 해운사(용선사)가 잔존기간 이후에도 선사가 매각이나 선가 하락에 따른 위험부담을 지지 않은 채 운용리스로 회계처리를 하는 방식이다.

지원 방식을 구체적으로 보면 펀드 투자자의 50%는 일반금융기관에서 모집하되 자금회수 시 선순위를 보장해 주기로 했다.

후순위 투자자로는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자산관리공사, 산은캐피탈 등 정책금융기관이 나서 투자비중의 40%를 맡기로 했다. 나머지 10%는 지원신청 해운사가 부담하도록 프로그램을 짜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선박펀드는 국내에 등록된 선사의 경우 원칙적으로 모두 지원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국내 출자지분에 따라 구성되는 투자심의위원회가 지원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건조되는 선박은 글로벌 경쟁력을 고려해 초대형·고연비 선박(에코쉽) 위주로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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