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 구조 개편...핵심사업에 역량 집중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온라인 여행사인 ‘투어익스프레스의 보유 지분 65.27% 중 55.27%를 비티앤아이여행사에 매각했다고 13일 밝혔다.
매각대금은 52억5000만원이고, 다음이 소유한 투어익스프레스의 지분은 전체 주식수의 약 10%인 3만715주로 변경됐다.
이번 매각으로 다음은 커머스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 부문을 중심으로 진행해 온 구조 개편을 마무리하고 핵심 사업으로의 역량 집중화를 꾀하는 경영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최근 여행사의 대형화 트랜드에 발 맞추기 위해서는 투익에 대규모 투자 등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이는 ‘UCC 미디어 플랫폼 강화’라는 다음의 사업 전략과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있어 이번 매각을 결정하게 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투어익스프레스는 지난 99년 초기 자본금 3억원으로 다음이 100% 출자해 설립한 온라인 전문 여행사로, 증자 등을 거쳐 약 49억원을 지분 투자했으며, 다음의 여행 서비스 운영을 담당해왔다.
그동안 다음은 다음커머스 분할을 비롯해 오이뮤직, 플럭서스 등 비핵심 사업의 구조 개편 작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해 오는 등 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격적인 행보를 펼쳐왔다.
이를 기반으로 다음은 자사가 주력하는 동영상 및 UCC를 중심으로 한 핵심 서비스간의 시너지를 확대함으로써 UCC선도 기업으로의 입지를 보다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