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3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4월까지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총 1만4586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2.0% 증가한 수준이다.
친환경차 판매는 하이브리드차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 1∼4월 누적 기준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1만4173대로, 전년 동기의 9950대보다 42.4% 늘어났다.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그랜저 하이브리드, 기아차 K5 하이브리드와 K7 하이브리드 등의 판매가 꾸준한 가운데 올 초 현대차 아이오닉과 기아차 니로가 가세하면서 하이브리드 라인업이 확대됐다.
올해 1월 중순 출시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3809대가 팔렸고, 3월 말부터 시판되고 있는 소형 SUV인 니로는 한 달여 만에 2444대의 내수 실적을 기록했다.
이런 신차효과에 지난해 불거진 폭스바겐 사태로 디젤차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한 점도 하이브리드차 판매 확대에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정부가 디젤차량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로 눈을 돌리고 있다.
아직 판매량은 미미하지만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 높다. 정부와 지자체가 보급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가 아이오닉EV 출시를 앞두고 있다. 올해 들어 4월까지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357대로 작년 같은 기간 324대보다 10% 이상 증가했다.
더욱이 국내 최대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가 아이오닉 EV를 본격 판매할 예정이어서 전기차 판매 증가세는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