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국제강은 12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기업설명회를 열고 1분기 실적과 함께 2분기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동국제강은 연결기준 1분기 매출액 1조2248억원, 영업이익 566억원, 당기순이익 848억원을 기록하면서 4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또 성수기인 2분기에 진입하면서 영업이익이 700억원(별도기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예상을 뛰어넘는 뚜렷한 실적 개선세를 보인 동국제강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상황이 녹록지 않았다. 지난해 포항 2후판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등 수익성 위주의 사업 포트폴리오 재조정에 나서면서,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본사 사옥까지 팔아아 했다. 장세주 회장의 실형이라는 오너리스크도 부담이었다.
그룹이 자칫 흔들릴 수 있는 상황에서도 장 부회장은 위기를 통해 기업의 본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신념으로 선제적인 구조조정에 집중했다. 그 결과는 4분기 연속 흑자와 재무구조개선약정 졸업 요건 충족으로 돌아왔다.
현금흐름인 EBITDA(영업이익+감가상각비)는 지난해 3669억원에 이어 1분기에만 980억원을 기록했다.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인 이자보상배율은 2014년 마이너스(-)0.24배에서 지난해 1.05배, 1분기 1.56배(별도기준)로 크게 개선됐다. 안정성 지표인 부채비율 역시 올해 1분기 별도기준 145.6%까지 줄었고, 연결기준은 지난해 말 207.0%에서 2016년 1분기 말 189.9%까지 낮췄다. 차입금은 2014년 3조8553억원에서 올해 1분기 2조7360억원으로 1조1000억원 이상 줄었다.
그룹의 숙원사업인 브라질 CSP 제철소 투자도 순항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이날 기업설명회에서 “건설 마무리 단계의 브라질 CSP 제철소는 차질 없이 6월 초 화입하고 가동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브라질 CSP가 상업생산에 돌입하면, 동국제강에서 필요로 하는 후판용 반제품인 슬래브를 우선 공급하게 돼 원자재 수급 불안에 따른 사업의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다. 또 최근 슬래브의 수요 강세로 국제 슬래브 가격이 연초 대비 톤당 150달러 이상 급등(250달러에서 400달러로 상승)하고 있는 점은 CSP 조기 안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