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경기불황으로 고용불안과 정년이 불안해진 요즘 창업에 관심을 갖는 직장인이 늘어나고 있다. 미래가 불안한 청년 직장인 뿐만 아니라 경력이 단절된 여성, 은퇴 후 제2의 삶을 준비하는 중•장년층까지 매년 100만 개 이상의 창업기업이 생겨나고 있다.
2015 대한민국 창업백서에 따르면 매년 우리나라 창업 건수는 100만 개 이상이며, 이중 폐업률은 평균 77% 정도에서 최고 81%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매년 새로운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주들이 창업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이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1. 끓어오르다 금방 식는 냄비 같은 아이템보다 차별화된 창업아이템을 선정할 것
창업은 아이템 싸움이다. 이미 창업시장 내 다양한 아이템이 존재하지만 꼼꼼하게 비교 분석해서 유행타지 않고 꾸준하게 수익을 가꿀 수 있는 기술창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기업의 생존을 좌지우지하는 마케팅에 집중할 것
아이템은 정말 좋지만 마케팅을 못 해 망한 예를 볼 수 있다. 마케팅의 성공 여부는 기업의 생존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본사에서 마케팅 지원과 관리를 어떻게 해주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3. 무리 NO, 부담감을 줄인 소자본 창업으로 도전할 것
한국 프랜차이즈 창업 컨설팅 협회에서 지난 3년간 창업 트랜드를 분석한 결과 성공 창업 키워드는 바로 ‘소자본창업’이다. 창업컨설팅 전문가들은 창업을 준비할 때 소자본으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게 창업에 성공하는 지름길이라고 입을 모은다.
최근 명품 가죽 가방, 지갑, 구두, 가죽시트 등 가죽제품 염색, 복원 사업에 운동화 크리닝 사업을 접목시킨 소자본 기술창업 아이템 레더블링이 예비 창업주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레더블링은 자신의 자본금 사정에 맞게 점포형, 무점포형으로 선택하여 창업이 가능하며 본사에서 창업 후 3개월간 본사물량을 지원해주고 영업팀에서 담당지역 20곳의 거래처까지 확보해줘 예비 창업주들이 안정적으로 창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주고 있다.
또, 매주 월요일 무료참관 교육을 진행하여 창업에 대한 정보와 가죽복원염색 원리 및 이론교육과 실습체험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