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통시장 우수상품 박람회에서 100 대 1의 경쟁률을 뚫은 전통시장 우수상품이 이마트의 자체 식품 브랜드인 피코크로 출시된다.
이마트는 오는 5일 경상북도 안동 구시장의 스타 상품인 ‘안동인 안동 찜닭’을 ‘전통시장 우수상품 박람회’를 통해 개발한 첫 번째 피코크 간편가정식으로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4월 코엑스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전통시장 우수상품 박람회’를 열어 전국 각지의 70개 전통시장에서 출품한 100개의 우수상품을 식품업계에 선보였다.
이후 신세계그룹은 이마트, 백화점 등 그룹 내 식품 바이어, 학계와 요식업계 전문가들로 패널을 구성해서 엄격한 심사를 통해 100개의 대표 상품 중 27개 스타 상품을 선정하여 전국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에서 맛집 행사를 진행했다.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총 16회의 맛집 행사를 통해 2015년 6월부터 12월까지 이마트 12개점과 신세계백화점 4곳에서 14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며 호응을 얻었고, 27개 스타 상품의 실제 소비자 반응과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었다.
이마트는 이중 맛과 상품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은 상품 2종을 간편가정식 개발 대상 품목으로 선정, 1년 간 연구개발 끝에 이번에 ‘피코크 안동인 안동 찜닭’을 출시했으며, 하반기에는 마산 오동동 시장의 ‘할매 아구포’를 피코크로 선보일 예정이다.
피코크 안동인 안동 찜닭(1만5800원, 1013g)은 식당 주인이 20년 간 심마니로 활동한 이력을 바탕으로 인삼, 황기 등 9가지 한약재로 맛을 낸 ‘특제 간장소스’를 사용해 감칠 맛이 좋고 유황을 먹여 키운 닭을 재료로 만들어 육질이 쫄깃하고 고소한 게 특징이다.
이마트는 이번에 전통시장과 함께 개발한 ‘피코크 안동 찜닭’을 이마트몰은 물론, 신세계백화점, 위드미(편의점), 에브리데이(SSM), 면세점 등 신세계그룹 내 모든 유통 채널을 동원해서 해당 상품의 판로를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이렇게 개발한 피코크 상품을 향후에는 중국, 베트남 등 이마트 해외 점포를 통해 수출하고, MBC아메리카, 알리바바 티몰 등 이마트가 거래하는 해외 유통 채널에도 적극 소개해 전통시장의 유명 맛집을 해외에도 적극 알린다는 방침이다.
이마트는 전년에 이어 오는 6월 30일부터 사흘 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제2회 전통시장 우수상품 박람회’를 개최해 전국 17개 시도 80여개 전통시장에서 출품한 120개의 각 시장 대표 상품을 소개하고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제2회 전통시장 우수상품 박람회에서 선정된 스타 상품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마트 내 맛집 행사에 참여하고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 상품(PL)로 개발한다.
김수완 이마트 CSR담당은 “지난해 첫 번째 전통시장 우수상품 박람회를 통해 국내 전통시장의 숨어 있는 스타상품을 발굴하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올해에는 작년보다 더 큰 규모로 제2회 전통시장 우수상품 박람회를 개최해 국내 전통시장의 더 많은 상품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고, 세계적인 상품으로 육성할 수 있는 스타 상품 발굴에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