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을 운영하는 임 씨(38세)는 따뜻해진 날씨에 신규 등록 회원이 늘어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용 회원들이 늘어나다 보니 공간이 다소 비좁아 보이고, 회원들이 오가며 부딪히거나 불편한 기색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고민이다. 일부 낙후된 부분도 눈에 띄고 있어, 올겨울 비수기를 이용해 리모델링을 하기로 했다.
인테리어는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드는 것은 물론, 고객들이 헬스장을 선택할 때 시설과 인테리어를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는 만큼 헬스장의 성패를 좌우할 수도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사안이다. 인테리어 전문 업체 유정기획과 함께, 헬스장 인테리어와 리모델링 팁을 알아봤다.
-목적이 분명해야
헬스장 리모델링은 현장에서 미팅하고 설계 계약을 진행한 뒤, 나온 개요에 따라 일부 수정과 가격 조율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때 원하는 사항을 세세히 조율해야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최소 비용으로 달라진 분위기를 만들고 싶다거나, 불편한 동선을 개선하고자 한다는 등 리모델링의 목적이 뚜렷하면 원하는 리모델링을 할 수 있다.
-동선과 공간의 효율적 배치 중요
한정된 공간에 여러 가지 목적의 시설이 빼곡히 들어서야 하므로, 그 공간을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사항이다. 공간 구성에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인테리어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명, 컬러의 조화
공간을 나누겠다고 여기저기 칸막이를 설치하면 탁 트인 느낌이 없어 답답해지기 쉽다. 유정기획에서는 이를 대체할 방법으로 조명과 컬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전체적인 톤을 정해 통일감을 주면서 포인트 컬러를 사용하면 공간의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다.
-방음, 샤워실까지 신경써야
운동 기구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고 음악을 크게 틀어놓는 경우가 많아 방음이 중요하다. 또, 최근 여성 회원들이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샤워실의 보안과 공간 구분도 배려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