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가 1500억원에 가까운 적자 성적표를 공개했다.
위메프는 2015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72% 성장한 2165억원, 당기순손실은 391% 늘어난 1445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회사 측은 연초에 공개한 총 거래액 (2.4조원) 및 증가 폭(50%)보다 더 높은 매출액 신장률을 이뤘으나, 매출원가 및 비용의 증가로 손실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직매입사업으로 인해 상품 매출이 전년 대비 성장했고, 전체 매출액 성장을 견인했다. 위탁사업분야의 매출액(서비스 매출)도 총 거래액 증가와 더불어 성장했지만, 회계 규정에 따라 다양한 매출에누리 금액을 차감한 서비스 매출은 전년 대비 하락했다. 상품매출원가의 증가와 서비스 매출총이익의 하락으로, 작년 매출총이익은 220억원으로 줄어들었다.
판매관리비는 전년 대비 111% 증가한 164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직매입사업 확장으로 운반비가 증가하고, 판매촉진비도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이 증가했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이사는 “고객 유입과 최저가에 적극적인 선제 투자를 실행해 손실이 증가했다”며 “이 같은 전략은 변함없지만, 올해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함께 이뤄지는 ‘건전한 성장’의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