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빈점포 등에 창의적 테마를 융합한 '청년몰' 17곳이 조성된다.
중소기업청은 전통시장내 청년상인 집합 쇼핑몰인 청년몰 조성방안을 발표하고, 대상 시장을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중기청에 따르면 청년몰은 전통시장ㆍ상점가 500㎡내외의 일정구역에 39세 이하의 청년상인 점포 20개 이상이 입점해 있고, 고객 휴게 공간과 입점상인 협업 공간 등을 갖춘 곳이다.
중기청은 올해 청년몰 1곳당 최대 1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청년상인에 충분한 사업기간 부여를 위해 2년간 사업을 추진하고, 임대료 상승에 따른 퇴출 방지를 위해, 지자체 점포매입시 우선 선정토록 했다.
업종은 청년몰 정체성과 수익성이 보장되는 범위 안에서 전략적으로 배치된다. 전국단위로 청년상인을 공개 모집하고, 인테리어와 창업 후 임차료도 보조해준다. 청년상인 전용 특례보증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또한, 상권의 강점을 살린 특화요소를 개발해 '1스토리-1브랜딩' 전략으로 고객을 유도하고, SNS‧블로그, 박람회 시 청년몰 운영, 특화프로그램 등으로 청년몰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청년몰 조성은 기존 전통시장 구조개선 중심의 지원에서 탈피, 선택과 집중을 통한 성과창출로의 정책패러다임 전환을 적용한 사례"라며 "쇼핑과 문화, 젊은 감각 등을 융합한 감성 콘셉트 설정을 통해 지역상권의 랜드마크로 육성하고, 주변의 다양한 콘텐츠 및 야시장, 게스트하우스 등과 연계한 인바운스(In-bound) 수출의 첨병 역할을 수행토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