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중 제주노선 9만여석 추가 투입

입력 2007-06-26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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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교부, 7월말까지 '좌석난 완화 종합대책' 수립

좌석난이 지속되고 있는 김포-제주노선에 다음 달 9만여석이 추가로 투입된다. 또한 정부는 좌석난 해소를 위한 종합대책을 7월말까지 수립키로 했다.

건설교통부는 26일 "지난 25일 항공기획관 주재로 항공사ㆍ인천공항공사ㆍ한국공항공사 등 관련기관과 제주-김포 좌석난 해소를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당국과 항공업계 관계자들은 제주노선의 좌석난이 지속되는 점에 깊은 우려감을 나타내고 참석자들 간에 제주노선의 탑승율을 현재보다 10%p 이상 낮춰 80%의 탑승율을 유지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7월말까지 종합대책을 수립키로 했다.

특히 대한항공ㆍ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들은 다음 달 중에 6월 대비 14.9% 증가한 9만1140석을 추가로 투입키로 했다.

건교부에 따르면 대한항공 3만7411석ㆍ아시아나항공 2만5783석ㆍ저가항공사 2만7946석 등 9만1140석이 추가 투입된다.

건교부는 "이번 회의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김포-제주노선의 탑승율이 계속해서 90% 이상을 초과하는 등 좌석난이 완화되지 않고 있으며 특히 비수기인 6월에도 탑승난이 완화되지 않아 개최됐다"고 설명했다.

김포-제주노선의 좌석난 지속은 주5일제 근무정착에 따른 제주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항공자유화에 따른 국적사의 국제선 취항 증대 등으로 항공기 도입 시장이 과열된 상황에서 국적사들의 항공기 구매지연 등에 따른 것으로 건교부는 분석했다.

건교부는 "제주노선의 좌석난 해소를 위해 현재 정부는 인천공항을 이용해 제주 출발ㆍ도착하는 임시편에 대한 시설사용료 50% 감면, 제주노선을 감편하는 사업계획 변경인가 억제, 제주노선 증편정도에 따라 국제선 운수권 배분에 인센티브 반영 등을 추진 중이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현재 추진 중인 대책의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항공사들은 항공기 도입을 최대한 앞당겨 제주 운항확대 ▲탑승율이 낮은 국제선의 제주노선 확대 및 국제선 임시편 최대한 억제 ▲불가피한 경우 항공법상 규정된 사업개선명령 시행 등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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