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를 위해 집을 저축하라(2009)>의 개정판이다. 부동산 고수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며 절판됐던 책의 내용을 현재 부동산 시장의 흐름에 맞게 다시 다듬고 보충했다. 늘어난 인간 수명을 고려한 부동산 투자에 대해 조언하며 현실적인 투자 방법들에 대해 설명한다.
Interveiw.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의 저자 백원기
책을 펴낸 계기&주요 메시지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고령화 속도, 노인 빈곤율, 노인자살률 1위 국가가 됐고, 이제 저성장·저금리 국면에 완전히 들어섰는데 대부분의 사람은 노후에 대한 준비가 전무합니다. 노후를 지탱해줄 수 있는 것은 오직 비근로 소득뿐입니다. 비근로 소득은 시스템화된 사업, 배당금, 특허, 저작권, 로열티, 예금이자 등이 있지만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며 일반인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소득은 월세 수입이 유일합니다. 누구나 부동산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하라는 것이 이 책의 메시지입니다.
<노후를 위해 집을 저축하라(2009)>를 쓸 때와 비교해 달라진 현상과 투자방법
2009년엔 은행의 전세자금 대출이 보편화되지 않았습니다. 금리도 더 낮아졌습니다. 이 두 가지는 전세의 월세 전환을 가속했고, 전세물건이 줄어드니 전세가가 비정상적으로 올랐습니다. (임대 물건 중 전세물건은 40% 이하로 줄어 전세 품귀현상과 매매가 대비 전세가가 90%가 넘는 곳이 생겼습니다) 2009년에는 전세를 끼고 집을 반복해서 1~2년에 1채를 사라고 했으나 지금은 전세를 끼고 집을 하나 산 후 지속적으로 번 돈을 넣어서 대출 없이 전세를 월세로 바꾸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금융위기가 다시 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늘어난 인간의 수명을 고려한 중·장년 시기의 투자 계획
예전엔 60세까지 일하고 10~20년 후에 돌아가셨습니다. 앞으로는 55세까지 일하고 95세까지 사는 경우도 많아질 것입니다. 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앞으로 물가는 20년마다 2배로 오를 것입니다. 55세에 은퇴를 하면 10억원의 가치가 75세엔 5억으로, 95세엔 2억5000만원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은퇴 시 100만원이었던 월세는 20년 후 200만원, 40년 후 400만원으로 올라서 물가 상승을 방어해 줍니다. 그러므로 저축해둔 예금을 쓰지 말고, 그 예금을 월세형 부동산으로 바꾸어 생활해야 합니다.
파트6 ‘투자자의 삶’에서 ‘진짜 부자의 5가지 조건(플러스 자산이 많아야 한다, 마이너스 자산이 적어야 한다, 나 자신을 위한 교육에 돈을 지출해야 한다. 만족과 절제를 알아야 한다, 구제하는 삶(어려운 사람을 돕고, 기부를 하는 등)을 살아야 한다 등)’에 대해 설명했는데, 자신은 ‘진짜 부자’에 가까운 삶을 살고 있는지
비근로 소득을 늘리는 시스템을 계속 만들고 있습니다. 책을 매달 10권씩 10년째 읽고 있습니다. 관리비가 적은 아파트와 연비가 좋은 작은 차를 탑니다. 나를 위한 소비를 줄이고 매달 기부를 합니다.
부동산 투자에 대해 잘 모르는 이들이 알아야 할 점
공부가 최우선입니다. 전 3년간 공부만 했습니다. 800권의 책을 읽었고 수많은 세미나를 들었습니다. 그러자 모든 지식이 연결되는 신기한 체험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만의 투자 원칙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원칙에 맞는 실전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치열하게 공부하고 원칙을 세운 후 적은 돈으로 안전한 곳에 투자하며 경험을 쌓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원칙이 없으면 돈 번다는 말에 현혹되어 사기를 당하게 됩니다.
투자에 실패해본 경험이 있다면?
오피스텔 투자를 많이 한 적이 있습니다. 원룸 규제가 풀려서 상가를 원룸으로 개조해 분양하는 사람이 많아져 오피스텔의 대체재가 늘어나 이익을 적게 보았습니다. 영종도에 투자해 한때 분양가 대비 33%가 빠진 적도 있었으나 지금은 다 회복했습니다. 우리는 실패를 통해서 배웁니다. 실패는 나를 지혜롭게 하고 행운은 나를 교만하게 하죠. 실패는 항상 있는 일입니다. 실패해야 처절하게 공부할 마음이 생깁니다.
저자 백원기
사업 실패 후 2005년부터 만 2년간 200권의 책을 읽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투자 공부에 매진했다. 2007년 초부터 부동산 매입을 시작해 2년간 20채를 마련했고, 이후 800권 이상의 책을 읽으며 수많은 실전 투자를 통해 부동산의 흐름과 투자의 원리를 연구했다. 현재 70여 채의 부동산을 사고팔고 임대하고 관리하며 노후 걱정 없이 산다. 현재는 경제 문제가 아닌 건강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동탄에서 자연식식당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