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브랜드 가치 99조원, 세계 3위…1·2위는 애플·구글

입력 2016-03-14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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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99조원으로 세계 3위를 기록했다. 구글이 한단계 올라서며 순위는 한 단계 하락했지만 가치는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영국의 브랜드 평가기관인 브랜드파이낸스가 지난달 발간한 '2016 글로벌 500 연례 보고서'를 보면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831억8500만달러(약 99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817억1600만달러보다 1.8% 상승한 것이다.

브랜드파이낸스는 브랜드경쟁력지표(BSI)와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매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브랜드 가치를 달러로 환산했다. 이렇게 계산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The World's Most Valuable Brands)' 1위는 애플이었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1459억1800만달러(약 174조)로 지난해 1283억300만달러보다 14% 증가했다. 애플은 매출 둔화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가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해 3위였던 구글(941억8400만달러)은 삼성을 제치고 올해 2위로 올라섰다.

이어 4위 아마존(696억4200만달러), 5위 마이크로소프트(672억5800만달러), 6위 버라이존(631억1600만달러), 7위 AT&T(599억400만달러), 8위 월마트(536억5700만달러), 9위 차이나모바일(498억1000만달러), 10위 웰스파고(441억7000만달러) 등 순이다.

한국에서는 삼성 외에 현대(36위), LG(102위), SK(143위), 신한금융그룹(249위), 롯데(261위), KT(271위), 기아차(289위), 한국전력(414위), 두산(420위), GS(431위), KB금융그룹(433위), 포스코(436위), CJ(444위) 등이 500대 브랜드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발표된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The World's Most Powerful Brands)' 순위에서는 월트디즈니가 정상에 올랐다. 디즈니는 오랜 역사와 창의성, 픽사·마블·ESPN·루카스필름 등의 성공적인 인수로 브랜드 파워를 높였다. 지난해 1위였던 레고는 2위에 이름을 올렸다. 3위는 로레알이 차지했고 4위와 5위에는 컨설팅업체인 PWC와 맥킨지가 이름을 올렸다. 이어 나이키, 존슨앤드존슨, 코카콜라, NBC, 구글이 순서대로 6∼10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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