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1월 28일

입력 2016-01-28 07:37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올림픽 축구 대표팀 황희찬이 27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레디슨 블루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미국 연준, 새해 첫 FOMC 회의…기준금리 동결

미국 연방 기준금리가 27일(현지시간) 동결됐습니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는 전날부터 이틀간 개최한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현 기준금리인 0.25%∼0.50%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 정부·은행권, 이란과의 금융거래 확대에 잰걸음

핵 문제가 원만하게 풀려 국제사회의 경제제재가 해제된 이란과의 금융거래를 늘리기 위한 정부와 은행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외교부 등 정부와 우리·기업은행 등 금융권 과·차장급 실무자들이 오는 30일부터 사흘 일정으로 이란을 방문합니다. 이들은 이란 중앙은행 관계자들을 만나 원화 결제 유지, 유로화 등 다른 국제통화를 이용한 결제 확대 문제 등을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카드로 등록금 받는 대학, 절반도 안된다

올해 1학기 등록금 납부 기간을 앞두고 신용카드로 등록금을 낼 수 있는 대학이 절반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등록금 분납을 카드로 할 수 있는 대학은 극소수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작년 주택담보대출 70조원 급증…연체율은 역대 최저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이 지난달에도 증가세를 이어가면서 작년 한 해 동안 총 70조원 넘게 늘었습니다. 지난달 대출 연체율은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저금리 환경이 이어지는 가운데 은행들이 연말을 맞아 연체채권을 대거 정리한 영향입니다.


◆ 페이스북 '좋아요'에 6가지 '반응' 추가…곧 도입

세계 최대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이 지금의 '좋아요' 기능에 6가지 '반응'을 추가하기로 했다고 이 회사의 최고제품책임자(CPO) 크리스 콕스가 27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그는 이날 공개된 블룸버그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반응' 기능이 앞으로 몇 주 안에 도입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서울 지하철 무임운송비 3000억 돌파…연간 적자의 85%

지난해 서울 지하철 1∼8호선에서 만 65세 이상 노인 등의 무임운송 비용이 30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지난해 낸 당기순손실의 약 85%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 작년 상업용 부동산 투자수익률 정기예금보다 높았다

작년 상업용부동산의 투자수익률이 5∼7%대로 정기예금에 돈을 맡기거나 다른 투자를 했을 때보다 수익률이 높았다고 국토교통부가 28일 밝혔습니다. 국토부의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조사'를 보면 지난해 상업용부동산의 연간 투자수익률은 오피스(6층 이상) 5.93%, 중대형 매장용(3층 이상) 6.24%, 소규모 매장용(2층 이하) 5.85%, 집합 매장용 7.32%였습니다.


◆ 전국 흐리고 충청 남부 눈·비…낮 기온 2∼6도

목요일인 28일은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곳곳에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비(강수확률 60∼90%)는 제주도와 전남 해안에서 시작돼 밤에 충청 이남 지방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20∼60㎜, 남부지방 및 울릉도·독도는 5∼30㎜입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