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비수혜 지역을 위해 최고 시속 180km까지 달릴 수 있는 틸팅열차가 도입된다.
건설교통부는 한국형 틸팅열차 핵심기술개발 및 시제차량 제작을 완료하고 충북 오송기지에서 시승행사를 갖는다고 22일 밝혔다.
건교부는 고속철도 비수혜지역의 교통 기능향상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지난 2001년부터 전기식 틸팅열차의 핵심기술과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인프라 성능개선 등을 추진, 이번에 한국형 틸팅 열차 시제차량을 제작완료케 된 것이다.
고속철도를 제외한 일반철도에서는 새마을호가 최고 시속 140Km로 운행하고 있으며, 그나마 곡선부 등에서는 탈선을 방지하기 위해 속도를 대폭 감속해 운행하고 있다.
틸팅열차는 곡선부 선로에서 차체가 강제적으로 기울어지도록 하는 틸팅장치가 있어 원심력을 감소시켜 탈선 등의 위험을 줄이고, 승차감을 높였다. 이에 따라 곡선부 주행속도가 향상되는 특징이 있어 우리나라와 같이 산악지형이 많은 지역에서 운행하기에 적합한 차량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