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허베이, 2016년 한·중 관광의 새로운 장 연다!

입력 2016-01-19 18:11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탕산시 평극의 모습.
중국 화베이 지역에 위치한 허베이성이 한국과 중국의 새로운 관광 허브로 각광받고 있다.

허베이성은 한국과 바다를 사이에 두고 있으며 지리적 위치도 가깝다. 허베이성과 한국은 여러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이뤄 관광 경제가 지속 발전하고 관광 서비스가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여행객들의 선호를 받고 있다.

중국 허베이성 측은 허베이성이 다양한 테마 관광을 즐길 수 있다고 말한다. 위대한 사상가이자 문학가인 박지원의 저서 '열하일기'의 발자국을 쫓아가보기도 하고 타이항의 수려한 산수와 엔자오 역사문화 기행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

얼음과 불의 열정을 불태워 새외초원의 풍경을 눈에 담아 보고, 다양한 볼거리의 허베이 만리장성 여행도 즐겨보자.

▲청더시 피서산장 전경.

베이징에서 출발해 베이징-청더 고속도로를 따라 북으로 약 2시간 가량을 가면 중국의 유명한 역사문화 도시 청더시에 도착한다.

앞서 박지원은 1780년 문인명사로 초청을 받아 건륭 황제 생신 축하 사절단을 따라 중국에 왔다. 한국에 귀국한 뒤 '열하일기'라는 중국 견문록을 집필했다.

'열하일기'에서 열하는 청더 고칭에서 따왔다. 청나라 때 청더는 나라의 여름 도성이자 역사적 문화 유명 도시, 우수 관광 도시이기도 하다. 여기에 세계 최대 고대 황가 원림인 피서산장과 중국 최대 황가 사찰 건축 단지인 외팔묘가 있을 뿐 아니라 중국에 현존하고 있는 웅장한 진산링장성도 여기에 있다.

이 밖에 무란웨이창(황실 사냥터), 경북제일초원, 랴오허 수원 삼림공원, 우링산 자연보호 구역 등 많은 남다른 자연 경치도 관광객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관광객이 만주족과 몽골족 민족풍정을 체험하고 청나라 궁정 음악회를 감상할 수도 있다. 대형 야외 실경 공연 '정성와조-강희대전'은 강희대제 문치무공의 에전드 인생을 연출한다.

허베이성 준화시에 위치해 있는 청동릉에는 청나라 강희황제, 건륭황제, 자희태후를 포함하는 황제 5명, 세자 3명, 황후비빈 153명의 릉이 있다. 세계문화유산인 청동릉은 중국 현존하는 규모가 제일 크고 포국이 제일 제격이며 보존이 잘된 청나라 황가 능침군이다.

▲스좌좡 정정 고도.

중국 허베이에서는 타이항의 수려한 산수와 옌자오 역사문화 기행을 즐길 수도 있다. 허베이성의 성도인 스자좡은 화베이 평원 중서부에 위치해 관광자원이 풍부해 역사문화 명지와 현대혁명 성지도 있고 아름다운 자연경치와 많은 문물고적도 있다.

주요 관광지는 정딩륭흥사, 임제 선종의 발원지인 임제사, 자오현 백림선사, '천하제일교'인 조주교, 절기하는 다리, 건물, 대전으로 유명한 징싱 창암산, 국가급 풍경명소인 장석암, 타량, 청계산이 있다.

한단은 역사가 유구하고 문화가 찬란하다. 전국시대에 조국의 도성인 이곳엔 조왕성유적, 무령왕총대, 황량몽-여선사, 향당산석굴, 여와가 돌을 녹여 하늘을 채운 곳-와황궁, 조위고도 업성삼대유적, 송나라 자주요유적 등 인문경관들이 있다.

한단은 유명한 '성어전고위 고향'이기도 하며 대대로 전해지는 전고와 미담을 남겼다. 한단은 아름다운 타이항산 경지와 특색있는 민속이 있으니 국내외 관광객이 선호하는 관광지가 된다.

▲패상 초원.

허베이성은 북으로 내몽고고원에 닿아 장자커우와 청더의 바상지역이 임목과 물풀이 무성해 하추 교역기에 소와 양들이 무리지어 있고 하늘이 매우 아름답다. 초원에 깊이 들어가면 몽고빠오들이 곳곳에 분포하고 있다.

관광객들은 여기서 마음껏 초원 경치와 민족문화 행사, 초원 미식 시식 등 많은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주요 관광지는 정베이 중두초원 리조트, 장자커우안구리나오초원 리조트, 청더 무란웨이창 국가 삼림공원, 펑닝 경북초원 리조트 등이 있다.

▲장자구시 숭례현국제 스키리조트.

장자커우시 충리현은 화베이지역에 제일 완벽한 스키지역이다. 국가체육총국과 중국스키협회 전문가의 인정을 받아 충리현 내에 관광 스키와 경기 스키를 할 수 있는 면적이 약 600k㎡에 달하고 스키장을 건설할 수 있는 곳은 10여개 있어 중국에 스키 산업을 발전하는 제일 좋은 지역 중에 하나다.

지금까지 이미 건설한 스키장이 윈딩, 완룽, 장청링, 새나두, 둬러메이디 등이 있으며 각급의 스키 코스가 총 82개 69km에 달하고 각 종류의 케이블은 총 24개 23km에 달한다. 여기는 국제스키연맹 알파인스키대회, 원동베이 스키대회 등 국제적인 대회를 주관했다.

▲친황다오 산해관 장성.

허베이성을 찾는다면 만리장성 여행도 빼놓을 수 없다.

만리장성의 기점은 허베이성에 있으며 정수도 허베이 성에 있다. 베이징에서 출발해 베이징-청더 고속도로를 따라 1시간 정도 가면 만리장성의 정수인 진산링장성에 도착한다. 진산링장성에서 동으로 가면 쓰마타이, 황야관, 장성 밑에 있는 세계문화유산인 청동릉, 나문유, 판자커우 수중장성, 청산관, 백양욕, 각산장성, 천하제일관 산해관 등이 있다.

허베이성은 만리장성의 제일 길고 가장 완전하게 보존돼 있는 대표적인 성이다. 허베이성 내에 명장성만이 약 2만km에 달하고 요새지 268처가 있고 정수 지역이 20여개 있다. 허베이성은 웅장한 만리장성을 느끼고 중국의 힘을 느끼는 제일 좋은 선택이다.

장칭웨이 허베이성 성장은 "허베이성은 찬란한 문화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자연 풍광도 아름답고 한국과 지리적으로도 매우 가깝다"며 "많은 한국인들이 허베이성에 와서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문화유적들을 관광했으면 좋겠다. 허베이성 정부는 언제나 한국 관광객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양국 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했고 2015년은 '중국 관광의 해'였다"며 "2016년은 '한국 관광의 해'이기때문에 많은 중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한국인들도 중국을 방문해 한중관계가 더욱 우호적이고 협력적으로 발전해 나갔으면 한다"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