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비대면거래 80% 육박
은행 등에서 인터넷을 통한 입출금거래가 창구거래를 처음으로 앞섰다.
1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3월말 현재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은행과 우체국 등 19개 금융기관의 입출금거래 건수 중 인터넷뱅킹을 통한 거래 비중은 22.2%를 차지했다.
이는 작년말 21.8%보다 0.4%P 상승한 것으로 창구거래 비중 21.7%보다 높았다. 작년말 창구거래 비중은 22.1%로 인터넷뱅킹을 통한 거래보다 높았다.
한은은 종전까지는 입출금거래와 조회를 합쳐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 비중을 분석했으나 올해부터는 입출금거래와 조회를 분리해 통계를 작성했다.
조회건수 기준으로는 인터넷뱅킹의 비중이 3월말 현재 57.0%로 창구거래(21.0%)를 월등히 앞서고 있는 가운데 입출금거래 기준에서도 인터넷뱅킹이 창구거래를 추월한 것.
그러나 입출금거래 건수에서 현금자동입출금기기(CD/ATM)의 비중이 44.7%로 인터넷뱅킹을 크게 앞서고 있는 상태다.
CD/ATM, 텔레뱅킹, 인터넷뱅킹 등을 합친 이른바 비(非)대면거래의 비중은 3월말 현재 입출금거래가 78.3%, 조회가 79.0%를 차지해 금융소비자들은 대면거래인 창구 이용을 점차 줄여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3월말 현재 19개 금융기관에 등록된 인터넷뱅킹 고객수는 3811만명으로 작년말에 비해 6.1% 늘었다.
개인고객은 3623만명으로 6.2% 늘었고 기업고객은 188만개사로 5.0% 증가했다.
올 1분기 중 인터넷뱅킹을 통한 조회, 자금이체 및 대출서비스 이용건수는 하루 평균 1586만건으로 전분기에 비해 13.5%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