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인도네시아 문화적 특징 분석
국내 기업이 인도네시아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 경제의 흐름을 파악해야한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19일 월간 ‘EM(Emerging Markets) inside’를 통해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문화적 특징을 분석했다.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이해에 필수적인 3가지 키워드로 ‘아열대 기후, 이슬람, 화교’ 등을 꼽았다. 인도네시아는 연중 25~35°C의 아열대 기후가 지속되기 때문에 열대 과일과 채소가 풍부하다. 최소한의 노동력으로도 1년 내내 식생활은 해결될 정로 아열대 기후는 인도네시아 국민들을 굳이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사는데 지장은 없다는 현실만족적인 성향으로 이끌었다.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이러한 성향은 이슬람이라는 종교적인 영향으로 더욱 강해진다. ‘인샬라(알라가 뜻하는 대로)’로 대변되는 이슬람은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모든 것을 신이 부여한 숙명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 ‘빨리빨리’에 익숙한 우리 기업인들은 현지 파트너의‘함흥차사’식 업무대응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상대를 다그치기보다는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기다림과 배려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인도네시아 경제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화교들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15세기 이전부터 인도네시아로 건너와 정착한 화교들은 현재 전체 인구의 3~5%에 불과하다. 하지만 경제의 80%를 장악할 정도로 막강한 힘을 갖고 있다. 화교가 운영하는 인도네시아 기업들은 한번 맺은 인연을 끝까지 유지하려는 성향이 강하며 신규 파트너보다는 기존 거래처를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상황에 맞게 자주 현지 파트너를 변경하기 보다는 신중히 선정한 파트너에게 장기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