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삼겹살 납품 강요 논란에 “원가 이상 매입했다”

입력 2016-01-13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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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방송된 MBC ‘시사매거진 2580’에서는 롯데마트가 ‘삼겹살 데이 ’등 할인 행사를 위해 협력업체에 원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삼겹살을 납품하도록 강요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출처=MBC 방송화면 캡처)

롯데마트는 최근 논란이 된 ‘원가 이하 삼겹살 납품 강요’에 관련해 분쟁 중인 해당 납품 업체에 반박 입장을 밝혔다.

13일 롯데마트는 “2014년 신화로부터 납품받은 돼지고기의 부위별 1㎏당 평균 매입 금액은 다른 납품업체 3곳의 제조 원가보다 25.4~77.4% 높은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앞서 불거진 원가 이하 삼겹살 납품 강요 논란에 맞서는 다르다는 주장이다.

또, 롯데마트는 “롯데마트가 물류대행수수료를 떠넘겼다”는 입장에 대해 “파트너(협력사)로부터 상품을 인도받는 최종 장소는 롯데마트 각 점포인데, 파트너사의 물류 비용 부담을 줄이고 배송 효율을 높이기 위해 롯데마트가 대신 각 점포까지 배송을 대행하기 때문에 운송수수료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맞섰다.

롯데마트는 “대규모 유통업자로서 우수 파트너사들과 함께 성장해야한다는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고 있다”며 “하지만 사실이 아닌 내용이 확산되면서 당사 이미지가 심각하게 손상되고 있어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롯데마트는 공정거래조정원이 제안한 48억원 규모 조정안을 “당사 자료 제출이 부족했다”며 거부한 바 있으며,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의 정식 조사를 요청한 상태다.

한편 지난 10일 방송된 MBC ‘시사매거진 2580’을 통해 축산업체 대표 윤모씨가 지난 3년 동안 각종 행사 때마다 롯데마트에 원가보다 싼 값으로 삼겹살을 납품했고, 이에 따른 손해가 100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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