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가치 제공 통해 소비자 수요 지속 창출
윤부근 CE(소비자가전)부문 사장은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6’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자산업이 제품이나 솔루션 단위가 아닌 사업플랫폼과 에코시스템 경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에 초점을 맞춘 혁신을 통해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CES 2016에서 ‘실생활에 녹아 든 사물인터넷’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IoT 관련 신기술과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특히 눈에 띄는 생활가전은 IoT 기술이 적용된 ‘패밀리 허브’ 냉장고다. 패밀리 허브 냉장고는 도어에 설치된 대형 터치스크린을 통해 식품관리를 위한 정보 및 다양한 편의 기능, 가족 간 교류,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생활가전사업에서 프리미엄과 보급형 ‘투트랙 전략’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글로벌 가전 시장 위상을 확고히 하면서 지역별 차별성을 둔 보급형 제품으로 소비자 선택권을 넓힌다.
스마트홈 부문은 IoT 기술을 결합해 시장을 선도하며 B2B(기업 간 거래)사업인 시스템에어컨 솔루션 사업도 확대한다.
TV 사업은 IoT를 적용한 2세대 퀀텀닷 TV ‘SUHD TV’로 글로벌 1위 위상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2016년형 SUHD TV는 색재현력을 20% 이상 향상시킨 신제품으로, 프리미엄·디자인·콘텐츠 등 3가지 강점이 특징이다.
IoT 허브 기능이 적용된 SUHD TV는 IP 카메라와 연결하면 집 안팎의 모습을 모니터링하거나 시청하는 콘텐츠에 맞게 집안 조명과 AV(오디오·비디오) 기기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인수한 스마트싱스는 삼성전자 제품을 포함해 200여개의 인증된 기기와 서비스 파트너와 연동된다. 지난 9월 IFA 전시회에서 공개된 슬립센스는 사용성 테스트를 마친 후 올 1분기 내 출시될 예정이다. 슬립센스는 개인의 수면상태를 측정·분석하고 숙면을 도와주는 최첨단 IoT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