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베트남 점포 1호점을 개장했다(사진제공=이마트)
이마트가 28일 베트남 첫 점포인 호찌민 고밥점을 개점했다고 밝혔다.
2개 층 총 3,200평 규모의 고밥점은 국외 점포로는 2011년 이후 4년만에 호찌민 인구밀집지역이자 최대 상권이라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고밥은 1㎢ 당 인구가 2만8천명으로 호찌민시 평균인 4천명보다 7배나 높다. 평균 소비지출 규모도 시 평균보다 33%나 높은 중산층 최대 인구밀집 지역이다.
고밥점은 이마트의 철저한 현지화 전략에 방점을 찍은 매장으로 현지화 전략에 따라 인력부터 상품까지 베트남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라이프 스타일을 매장 곳곳에 반영했다고 회사 측은 말했다.
고밥점은 300명 가량의 점포 인력 중 점포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점장을 비롯해 직원의 95%이상 베트남 현지인들로 구성됐으며,베트남 현지에서 오토바이 이용률이 80%가 넘는 점을 감안해 오토바이 1500대, 자동차 15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마련됐다.
이마트는 고밥점을 시작으로 향후 호치민 시내에 2호점을 연다.
이마트는 고밥점을 국내총생산 증가율이 6.5%에 달하는 베트남 시장뿐만 아니라 라오스ㆍ인도네시아ㆍ미얀마 등 동남아 진출의 전략적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다.
최광호 베트남 이마트 법인장은 “고밥점은 최근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과 시설을 기반으로 베트남의 유통 시장을 압도할 것”이라며, “호치민 시내 이마트 점포들이 궤도에 오를 경우 베트남 전역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