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e스포츠 실태조사 및 경제효과 분석’ 보고서 발간
국내 e스포츠의 산업규모는 457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5년 e스포츠 실태조사 및 경제효과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보고서는 e스포츠 산업의 실태를 진단·분석하고 산업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작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직접적 e스포츠 산업 규모는 △방송·스트리밍·포털·온오프라인 등 미디어 부문 매출 416억원 △대회 부문 매출 256억원 △구단 부문 매출 146억원 등 총 818억원을 기록했다. 인구 통계와 게임 이용 인구 월 평균 이용액을 근거로 추산한 간접적 e스포츠 산업 규모는 3755억원으로 직·간접적 규모를 합산한 e스포츠의 전체 산업 규모는 총 4573억원을 기록했다.
이번에 추산한 e스포츠 산업 규모와 산업연관표를 활용해 산출한 e스포츠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1562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640억원 △취업 유발효과 2171명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