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사이보스글로벌’ 신규제공…17개 지수 동조화현상 비교 가능
대신증권이 미국 다우존스지수를 비롯해 세계 주요국 지수간의 동조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대신증권은 29일 세계 주요국 지수간의 상관계수를 통해 국내 및 해외증시의 상관관계와 동조화 정도를 측정해 볼 수 있는 ‘해외증시 상관도분석’ 서비스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U-사이보스 글로벌’을 통해 3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고객이 직접 선택한 두개 지수 사이의 상관계수를 일자별로 표시해 두 증시간의 상관관계 변화를 수치로 표시해 준다.
상관계수는 두 지수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 관련성을 측정하는 척도로 ‘-1과 0’, ‘0과 1’사이에 존재하며 상관계수가 1에 근접할수록 서로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된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이 서비스를 이용해 최근 6개월, 한달간의 한국 증시와 12개국 지수간의 상관도를 분석해 본 결과 최근 한 달 동안에는 미국, 영국 등과의 동조화는 약해진 반면 중국, 일본, 대만, 홍콩 등 아시아 증시와의 동조화가 뚜렷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코스피지수와 미 다우존스 지수의 최근 6개월간 상관계수는 0.43이었지만, 최근 1개월은 -0.08로 줄었다. 반면 중국상하이종합지수와의 상관계수는 6개월 0.17에서 1개월 0.69로 4배 이상 증가했다.
대신증권의 ‘해외지수 상관도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대신증권 U-사이보스 글로벌에 접속한 후 코드번호 8318번을 입력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