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1988’, 광고ㆍDVD 매출만 ‘무려 120억원’…‘미생’ㆍ‘응사’ 뛰어 넘었다

입력 2015-12-15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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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N 금토드라마 ‘응답하라 1988‘ 포스터(사진제공=CJ E&M )

케이블채널 tvN 금토드라마 ‘응답하라 1988’이 광고와 DVD에서도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광고업계에 따르면 CJ E&M은 ‘응답하라 1988’과 그동안 tvN 예능프로그램 ‘삼시세끼 어촌편2’와 광고를 묶은 패키지를 중간 광고 기준 회당 3억원, 광고주가 원하는 위치의 광고를 추가 요금으로 집행할 수 있게 하는 ‘광고 위치 지정제(Position in Break, 이하 PIB)’ 광고 기준 회당 2억 5천만원, 기타 전후 광고까지 합쳐 광고 판매로 회당 최소 6억원을 벌었다. 이를 이등분하면 각 프로그램 당 3억원을 번 셈이다.

현재 ‘응답하라 1988’의 광고는 월 단위로 판매돼 11월과 12월은 완판됐으며, 1월 판매를 앞두고 있다. ‘응답하라 1988’이 12월에16화까지 방송되는 것으로 계산한다면 전후, 중간에 붇는 광고 판매로만 48억원 이상을 번 것이다.

또한 ‘응답하라 1988’은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에서도 회당 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응답하라 1994’의 기록을 뛰어넘은 것으로 16화까지 계산하면 48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응답하라 1988’의 제작비는 회당 3억원 정도로 알려졌다. 복고용 소품과 의정부 세트 건축 등으로 미술비가 상승했지만 상대적으로 출연료가 낮아 제작비는 미니시리즈 드라마 평균 제작비 수준과 비슷하다.

‘응답하라 1988’이 20부작인 만큼 회당 제작비를 3억원으로 계산하면 총 제작비는 60억원 선이다. 광고와 VOD매출이 20부 기준 120억원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소 40억~50억원의 수익이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신드롬을 일으킨 tvN 드라마 ‘미생’과 역대 ‘응답하라’ 시리즈 히트작 ‘응답하라 1994’를 뛰어넘는다.

특히 프로그램에 삽입된 간접광고(PPL)와 협찬광고 수익, 풋티지 광고, 해외 수출 등은 고려하지 않은 것이므로 향후 수익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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