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증가와 함께 냉동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2015 냉동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냉동식품 소매시장은 지난해 기준 1조5821억원 규모다.
시장 규모는 2012년부터 연평균 5.3% 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냉동식품 가운데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는 품목은 만두(55.7%)로 작년 시장 규모는 3966억원이었다.
만두에 이어 튀김류(13.1%), 갈비·너비아니류(8.5%), 땡·완자류(8.2%), 스낵류(5.7%), 까스류(5.1%) 등이 뒤를 이었다.
최근 3년간 냉동식품 신제품 현황을 보면 만두 제품은 원재료와 만두피 등이 다양해지고 완자류·갈비류 등 냉동 육류 등은 편의점 제품으로 확대됐다.
만두 위주의 냉동식품은 최근 볶음밥, 전·송편·나물 같은 제수음식 등 손이 많이 가고 조리 시간이 오래 걸리는 품목 위주로 다양화되고 있다.
이밖에 2014년 기준 만두·핫도그·피자·튀김 등 주요 냉동식품 생산량은 20만3803톤, 생산액은 6084억원 수준으로 2008년보다 각각 83.7%, 148.3% 증가했다.
한편 냉동식품 소비자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냉동식품을 가정에서 혼자 식사할 때 먹는다는 응답이 40%로 가장 많았다. 성별은 남성(43.8%), 연령별로는 20대(54.5%)가 집에서 혼자 밥먹을 때 냉동식품을 먹는다고 답한 비율이 높았다.
간편식보다 냉동식품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가장 많은 37.2%가 '유통기한이 더 길어서'를 꼽았다. '조리방법이 더 간단해서'(27.9%), '가격이 저렴해서'(15.2)가 그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