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의 공약사업으로 정해진 월곶-광명-판교, 여주-원주간 철도 건설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월곶-판교, 여주-원주 철도사업은 수도권 남부와 동해안을 고속으로 연결하는 동서철도망의 주요 숙원사업이나 그간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이 다소 미흡하여 사업 정상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추진되는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시흥시 월곶에서부터 광명, 안양, 과천을 거쳐 성남(판교)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39.4km, 총사업비 2조1122억원(국고)이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여주~원주 단선전철 건설사업은 여주에서 원주간 20.9km를 단선전철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5001억원(국고) 규모이다.
국토부는 2건의 사업에 대해 연내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 배정을 추진하는 등 후속 행정절차를 조속히 진행하여 동 사업이 적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월곶-판교, 여주-원주 철도건설 사업이 추진되면 인천 송도에서 강릉까지 2시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현재 건설중인 성남-여주, 원주-강릉선과 연계하면 동서축을 고속으로 연결하는 간선 철도망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