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상품을 온라인에서 쉽게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 www.e-insmarket.or.kr)'가 30일 공식 오픈했다.
보험다모아에는 단독실손의료보험, 자동차보험, 여행자보험, 연금보험, 보장성·저축성보험 등 총 33개 보험사의 217개 보험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 일부사의 경우 내년 1월을 목표로 온라인 전용 자동차보험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날 오픈한 보험다모아는 다양한 보험상품을 몇번의 클릭만으로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보험다모아 사이트(h에 접속하면 페이지 하단에 △단독실손의료보험 △자동차보험 △여행자보험 △연금보험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 등 6개 상품군이 제공된다.
이 중 자동차보험 항목을 들어가면 개인용 자동차보험 상품을 보험사별로 비교할 수 있다. 자신이 보유한 차종과 가입연령, 가입경력 등 7개 항목을 입력하면 조건에 부합한 10여개의 보험상품이 가격별로 소개된다.
화면에선 보험사와 상품의 이름, 보험료, 가입채널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입을 원하는 고객은 옆에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단독실손의료보험 항목의 경우에는 손보사와 생보사 모두에서 판매하는 상품으로 비교를 원하는 보험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자기부담금은 표준형(20%)과 선택형 Ⅱ(급여 본인부담금 10%+비급여20%) 2가지 중 선택 가능하고, 가입담보는 △상해입원 △상해통원 △질병입원 △질병통원 중 원하는 사항을 중복 선택하면 된다. 이후 성별을 선택하고 보험나이를 입력한 뒤 '상품비교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낮은보험료순으로 상품이 정렬된다.
다만 보험다모아의 경우 삼성화재만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할 수 있고 다른 보험사는 전화상담이나 해당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아울러 보험다모아 안에서 보험의 특약사항이나 약관을 자세히 확인할 수 없는 점도 추후 개선해야 할 과제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