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온은 10일 '키워드 대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 업그레이드 버전을 발표했다.
이번에 선보인 ‘키워드 대화’는 메신저 대화 중 지정된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에 하이퍼링크가 붙어 새 정보창으로 연결해주는 기능으로, 커뮤니케이션시 정보의 공유를 손쉽게 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처음 도입되는 단어들은 영화 관련 키워드들로, 메신저 대화 중 ‘영화’, ‘영화예매’, ‘영화관’ 등 단어를 입력한 후 클릭하면 대화창 우측에 새창이 떠 최근 영화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함께 보기 기능이 있어 대화 상대와 영화 정보를 공유하고 예매도 함께 할 수 있다.
영화 콘텐츠는 대부분의 인터넷 이용자가 관심을 갖는 보편적인 정보이며, 친구와 영화 관람 약속을 하고 예매를 하는 과정이 메신저와 결합될 경우 이용자에게 큰 편의를 제공할 수 있었기 때문에 첫 서비스 키워드로 도입됐다. 향후에는 지도키워드 등 생활 속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키워드들이 도입될 예정이다.
이번 업그레이드 버전에서는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새로 생긴 ‘친구검색’ 기능은 메신저 버디가 많은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다. 대화를 원하는 상대의 이름이나 대화명, 아이디 등을 메신저상 검색창에 입력해 바로 찾을 수 있다.
‘서비스채널’ 기능은 네이트온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놓은 기능으로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소개도 볼 수 있다. 서비스 채널을 네이트온 하단의 ‘퀵런치’에 등록하면 원하는 서비스만 골라서 사용할 수도 있다.
파일 전송기능도 간편해졌다. 전송할 파일을 복사한 후 대화창에 붙여넣기하거나 마우스로 끌어다 대화창에 놓으면 손쉽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그룹지정을 한번에 할 수 있는 ‘간편한 친구 관리 기능’, 보이지 않았던 자신의 대화명과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된 ‘미니네이트온’ 서비스 등 2천만 네이트온 회원들의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한 강화하는데 주력했다.
메신저사업본부 이재하 본부장은 “이번 네이트온 업그레이드는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고, 상대방과 빠르게 공유할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향후 모바일을 비롯한 유비퀴터스 환경에서도 사용자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통합, 지원함은 물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상황에 맞게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