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 10곳 중 6곳이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이 공개한 '2015 중소기업 사회공헌 현황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61.5%였다. 또한 내년부터 수행할 계획에 있는 중소기업도 14.9%로 조사됐다.
중소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을 시작한 시기는 2000년 이전이 6.8%, 2000년~2009년이 27.4%, 2010년 이후가 65.8%였다. 사회공헌 실천배경으로는 ‘CEO 의지'(41.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기업이미지 제고'(24.9%), '시대적 흐름'(15.3%), '조직문화개선'(8.5%) 등이 뒤를 이었다.
이 같은 중소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실천의지에도 불구하고 이를 저해하고 있는 요소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물로는 '재원부족'(35.1%)이 가장 많이 언급됐으며, '정보부족'(16.1%), '인력부족'(15.9%), '전담부서·전문가 부재'(8.4%) 등이 꼽혔다.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한 의견으로는 '세액공제 확대'(28.4%)가 가장 많았으며, 그 외에도 '인센티브 제공'(24%), '사회공헌 플랫폼 마련'(20.2%), '정보 제공'(16%) 등이 있었다.
종사자 50인 이상 중소기업의 연평균 기부액은 1937만원으로 2012년 5625만원 대비 65.6%나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기부금 공제혜택 축소에 따른 영향으로 추정된다.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 박성택 이사장은 “각 지역에 뿌리내리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문화가 점차 조성되어 가고 있다”며 “정부는 중소기업을 비롯한 순수한 의지를 가진 기부자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를 적극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